“민정당의 黨內黨 사조직을 정리하라”
  • 조용준 기자 ()
  • 승인 1990.01.28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民正, 정개개편 대비 정지작업 착수 … 소속의원 등 크게 반발

 민정당내의 최근 기류는 그 초점이 汎여권 결속에 맞춰져 있다. 신임 朴泰俊대표위원을 비롯한 핵심당직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개개 의원들 거의가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결속’을 통한 당 주도의 정국운영에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朴泰俊대표위원이 15일 열린 민정당 창당 9주년 기념행사에 權翊鉉 전대표를 비롯한 전직의원 및 간부들을 초정한 것도 민정당의 수뇌부들이 범여권 단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마침내 민정당을 둘러싼 여권내 사조직에 대한 총규합령이 떨어진 것이다.

 당내의 이런 기류와 때를 맞춰 특정 사조직에 메스가 가해지고 있는 것도 우연은 아니다. 정계개편의 논의로 정가가 시끄러운 상황에서 민정당의 이러한 대수술은 개편작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민정당의 朴俊炳사무총장은 11일 가락동 중앙정치연수원에서 열린 소속의원 및 원외지구당 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당 운영에 혼선을 줄 수 있는 사조직이나, 단결을 저해하는 부분을 당에 흡수하거나 외곽 조직으로 정리, 당력증강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총장의 이날 발언은 민정당을 둘러싼 사조직에 대한 최초의 공식적인 입장표명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여권내의 사조직들은 그 성격이 크게 세가지로 분류되는데 그 첫째는 지난 대통령선거 당시의 조직이 그대로 남아 사조직으로 굳어진 경우이다. 이는 그 중심에 朴哲彦정무장관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월계수회, 북방문제연구소(63빌딩에 사무실이 있어 속칭 63회로 불리며 회장은 羅昌柱의원), 경맥(박장관과 동기인 경북고 41회 출신들의 비공식 모임), 한국청년지도자연합회(약칭한청)등이 이에 속한다.

 그 두번째는 민정당의 당적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당의 정책 결정과정에는 소외돼 있는 인사들끼리의 친목단체가 점차 당에 압력을 주는 단체로 발전한 경우이다. 13대 공천에서 탈락된 낙천자들과 소위 5공세력으로 간주되는 몇몇 원외지구당위원장, 전직 의원들로 구성된 民友會가 대표적인 예로 이 세력의 구심점에는 權翊鉉 전 민정당대표위원이 자리잡고 있다.
 그 세번째 경우에는 노대통령의 친인척을 중심으로 형성된 그룹이 있다. 金復東씨의 국제문화연구소가 이에 속한다.

 이들 여러 사조직이나 단체 중에서 그동안 가장 논란의 대상이 됐던 것은 박장관 계열의 월계수회다. 李在晃의원이 회장으로 있는 월계수회에는 전국구의 姜在涉,李道先,金吉弘.金政吉의원 등 현직의원 10여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얼마전까지도 현직의원들의 회원가입이 증가되고 있다가 최근에는 당내에 反박철언 분위기가 완강해짐에 따라 주춤해진 상태이다.


 월계수회가 대통령선거 때의 공적에도 불구하고 당내 비난의 대상이 됐던 주요인은 그동안 당직개편 및 鄭鎬溶씨 사퇴추진과 관련, 여러차례의 문제발언으로 파동을 일으켰던 박장관과 무관하지 않다. 박장관측을 견제하고 있는 쪽에서는 박장관이 북방정책이나 5공청산 등의 문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계보세력의 입지를 확대시키는 한편 당내 기간조직까지 잠식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이들 사조직들이 차기 대권을 겨냥한 당내 파워형성에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朴俊炳총장도 최근 “사조직을 해체할 필요는 없으나 특정인이 그 조직을 좌지우지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 사조직에 대한 관리를 당 차원에서 통제하려는 방침에 맞서는 반발도 간단하지만은 않다.

 월계수회에 속한 ㄱ의원은 “이들 조직원들 가운데는 당원이 아닌 사람도 많은데 어떻게 당으로 흡수할 수 있느냐”고 의문을 제기하면서 “지난 대통령선거 때는 실컷 이용하다가 1회용 반창고처럼 이제와서 외면하려한다는 비난을 감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제문화연구소의 한 주요인사도 “순수한 연구단체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간섭하는 것부터가 언어도단이며 공민권 침해”라면서 “어떤 측면에서는 명예훼손으로 고발해야 될 판”이라고 강경한 어조로 비난을 했다.

 이런 분위기에 따라 현재 민정당은 원래의 사조직 해체방침에서 외곽단체로의 흡수로 방침을 바꾸고 국제문화연구소는 그 대상에서 제외한 실정이다.

 앞으로 여권내의 사조직들이 어떻게 처리되느냐에 따라 여권내 세력의 재편은 물론 차기대권주자를 위한 포석도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이 분명하므로 이들 사조직을 둘러싼 갈등은 수면하에서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