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건 한장으로 온몸 근육 달련 1회 8~10초, 세번씩 반복해야
  • 강용석 기자 ()
  • 승인 1994.04.28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건을 이용해서도 근육 강화 운동을 할 수 있다. 운동량은 1회에 8 ~ 10초 정도 세번쯤 반복하는 것이 적당하다. 수건은 팽팽하게 당겨야 운동 효과가 크다.

 삼두근을 발달시키려면 수건 양끝을 붙잡고 상완(어깨에서 팔꿈치까지)은 마루와 수평으로, 하완은 수직으로 세운다. 한쪽 팔의 팔꿈치를 늘리면서 잡아당겨 반대 팔 근육이 저항하게 하고 다시 반대 방향으로 반복한다. 팔꿈치는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이두근 발달을 위해서는 수건 중간 부분을 오금에 걸치고 양팔로 수건 중간 부분을 오금에 걸치고 양팔로 수건을 당기면서 팔을 구부린다. 다리를 이용해 굴곡에 대한 저항을 조절할 수 있다. 수건이 미끄러지지 않게 팔을 약간 앞부분에 고정한다. 몸 균형이 잡히지 않으면 등을 벽에 기대면 된다.

 복직근 · 활배근에 힘을 가하려면 팔을 곧게 펴서 머리 위로 수건 끝을 펴서 올린다. 이 자세에서 양팔을 동시에 한 측면으로 움직이고 다시 반대쪽으로 움직인다. 이 동작에서 팔을 옆으로 움직이지 않고 앞뒤로 움직이면 등의 윗부분 근육이 팽팽해진다.

 수건을 이용한 근육 운동은 수백 가지가 있다. 운동하기 전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관절을 펴주는 스트레칭에 수건만 더하면 얼마든지 훌륭한 근육 발달 운동으로 연결할 수 있다. 
 간단한 기구로 운동을 하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체험을 통해 효과를 본다면 건강 외에 정신적인 만족감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