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전선’ 최대 변수 정주영
  • 서명숙 기자 ()
  • 승인 2006.04.26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鄭周永 국민당 대표의 후보 사퇴를 전제로 한 국민당과의 합작. 이는 ‘국민 후보 옹립’ ‘내각제 개헌’을 깃발로 내걸고 반양김 세력의 거대한 통일전선을 꿈꾸는 세력의 마지막 공략 목표다. 정가의 한 관측통은 “정대표의 양보를 얻어내지 못하는 한 신당 추진 세력은 제4당에 머무를 수밖에 없고, 대선구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이라고 단정짓는다. 통일전선이 대선 정국서 가지는 파괴력은 정대표와 합작 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는 이야기다.

 ‘10월 대란’의 추동력을 제공한 朴泰俊 전 최고위원이 민자당 탈당에 앞서 각계 인사들과 연쇄 접촉하는 과정에서 정대표를 세차례나 만난 사실도 통일전선에서 정대표가 차지하는 비중을 말해준다. 현재 정가에서는 세차례에 걸친 박·정 회동에서 모종의 약속이 이뤄졌다는 이야기가 파다하게 나돈다. 박 전최고위원 측근들은 마지막 회동에서 정대표가 후보사퇴 의사를 우회적으로 표명했을 가능성을 흘리며 지지율이 한 자리수에서 맴도는 정대표가 막판에 승산 없는 곳에는 투자하지 않는 기업인 근성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정대표 쪽 주장은 정반대다. 정대표는 반양김 세력의 결집에는 뜻을 같이하지만 그동안 논의과정에서 제3의 ‘국민후보’ 옹립은 물론 내각제에도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는 게 정대표 측근들의 주장이다. 9월29일 박·정 첫 회동에서 박최고위원은 ‘지역갈등과 경제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정치개혁 방안으로서의 내각제’ 수용을 거론했고, 정대표는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갑작스런 내각제 공약은 감표요인일 뿐”이라고 일축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정대표는 다양한 정치세력과의 포괄적 연대를 위해 내각제에 대한 전향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당내 일각의 건의를 받아들여 “일단 연구해보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따라서 내각제 공약에 대한 공감대는 통일전선 구축에 결정적인 장애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신당측이 주장하는 국민 후보에 대해 정대표와 일부 핵심 측근들이 완강하게 거부한다는 점이다. 사실상 국민당을 제외한 통일전선 세력은 제3의 국민후보 옹립을 둘러싸고 일정한 공감대를 형성한 상황이다. 그런 만큼  정대표의 후보 사퇴는 시간 문제라는 게 이들의 인식이다. 그러나 현재 정대표의 핵심 측근들은 “어불성설이다. 마땅한 대안도 없는 데다 정대표가 물러나면 현대의 엄청난 자금력과 조직력이 빠져나간다. 국민후보가 정대표보다 더 강력한 후보가 되리라는 보장이 없다”며 강한 거부반응을 보이는 실정이다.

 통일전선 추진 세력은 큰 틀 안에서의 정치 협상, 즉 당대 당 통합이 불가능할 경우 정대표에게 불만을 가진 국민당 하부부터 무너뜨려 정대표에게 압박을 가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국민당 내에는 정대표에게 완전한 신뢰와 애정을 못가진 채 불안정한 화해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세력이 상당수 있으며, 고위 당직자 중에서도 반양김 세력의 결집을 위해서는 국민후보 옹립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공연히 드러내는 이들도 있다. 하부구조부터 허물어 정대표를 압박하는 전략은 이들을 겨냥하는 것이다.

 대선구도를 뒤흔드는 통일전선은 구축될 것인가. 그 정점에는 누가 설 것인가. 그 해답의 한쪽을 정대표가 쥐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