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는 전문인을 좋아한다
  • 김재일 정치부 차장 ()
  • 승인 1992.02.06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대 총선, 쟁점 · 바람 없는 선거될 듯…정책 대안 가진 후보 유리

 표밭이 달아오르고 있다. 이번 14대 총선은 유권자의 성향과 쟁점에 있어서 지난 총선과는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 민심의 흐름과 선거 양상의 변화는 민감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따라서 정당이나 출마자나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실패하기 십상이다. 시대는 스스로에게 어울리는 유형의 정치인을 요구한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정당의 공천을 따낸 국회의원선거 출마자들은 이제 당선의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무소속 후보들은 그들대로 당선 고지를 향해 줄달음치고 있다. 후보자들은 뻣뻣한 목과 허리를 부드럽게 해 유권자의 환심을 사려고 혼신의 힘을 쏟는다. 3월 말로 예정된 이번 총선은 12월에 치러질 대통령선거의 전초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선거 양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이다.

총선 쟁점, 정치에서 경제로
 경기도 안양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이석현씨(40)는 13대 총선 때 평민당 후보로 출마, 2천표 차로 낙선의 고배를 마신 사람이다. 그는 젊은 목소리를 정치에 반영하겠다는 기치를 내걸고 다시 국회에 진출하기 위해 의욕적으로 도전하고 있다. 그는 지금의 유권자는 과거보다 훨씬 합리적이라고 말한다. 과거에는 민주 투사의 이미지가 유권자에게 호소력이 있었으나 지금은 여야를 막론하고 정책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지식인 선호로 유권자의 생각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후보자 행적의 일관성과 언행일치 여부 역시 유권자에게는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의 표밭갈이 방법은 발로 뛰면서 유권자와 직접 접촉하는 것이다. 유권자에게 후보자 자신의 인격을 알리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그는 수도권에서는 야당통합이 민주당 후보에게 결정적으로 유리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젊은 층의 투표 참여 여부가 선거의 결과를 좌우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아닌게 아니라 야당 성향이 강한 20~30대 젊은 층의 정치 무관심은 야당에게 가장 두려운 일이다. 지난 광역선거에서 젊은 유권자의 투표율은 현저하게 떨어졌다. 유권자의 30%를 차지하는 20대의 투표율은 겨우 40%를 웃돌았다. 정치불신 심리가 사회 전반에 팽배한 가운데 정치에 냉담한 젊은 층이 이번 14대 총선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관심거리다.

 14대 국회의원선거는 무엇으로 특징지어질까. 선거 관계 전문가들은 이번 총선에는 특별한 정치적 쟁점이 없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다. 13대 선거의 쟁점은 민주화 · 5공청산 · 군정 종식 · 광주항쟁 진상규명 등 정치적인 것이었으나 14대 선거의 쟁점은 물가 · 삶의 질 · 민생치안 · 교통 · 환경 등 경제와 일상생활에 관련된 문제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정치광고 회사인 서울커뮤니케이션 대표 이두엽씨는 야당이 유권자에게 할 수 있는 유일한 호소는 “견제세력 육성” 정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다분히 방어적인 구호로 야당의 바람몰이가 어렵다는 것을 말한다. 제1야당인 민주당은 야당통합을 내세워 바람을 일으키려 할 것이나 적지않은 국민들이 불완전한 통합으로 여기는 현실에 비추어 바람몰이가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민주당의 조세형 의원, 민자당의 남재희 · 황병태 의원 등도 “바람을 일으킬 건덕지가 없다”고 말한다. 이는 선거에서 조직에 의존하는 여당에 비해 바람에 의존해온 야당이 불리하다는 말이 된다.

 또 전국적인 현상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수도권에서는 새로운 인물, 특히 도덕성에 문제가 없는 인물에 대한 요구가 클 것으로 관계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서울에서는 직업 정치인에 대한 환멸감이 많아 변호사 언론인 관료 등 전문직업인을 선호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다선이나 거물이 나하고 무슨 상관이냐”하는 정치 허무주의가 강한 분위기 속에서 ‘큰 인물을 키우자’는 식의 구호가 안 먹힌다는 것이다.

 야당 바람에 가장 신경쓰는 여당 의원 중 한사람은 종로 선거구의 이종찬 의원(3선)이다. 종로 지역은 전통적으로 선거 때 바람이 세게 부는 곳이다. 야당이 정치 1번지인 이 지역을 바람의 진원지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대 선거에서 여당은 힘겨운 싸움을 벌여야 했다. 13대 총선에서 이의원은 2천5백표 차로 당시 야당인 민주당의 김명윤 후보를 눌렀다. 지난해 기초 · 광역의회선거에서는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민자당 종로지구당 임경민 사무국장은 그 이유를 선거법이 정착됨으로써 외부 지원세력을 차단할 수 있었고, 당국의 사전선거운동 단속으로 정당 활동이 위축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그는 낙선이라는 최악의 상태를 상정, 배수진을 치고 조직의 확산에 온 힘을 쏟는다고 말했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12월 초에는 5일 동안 종로구 각 동의 당직자 3천여명을 모아 교육을 했다. 일전을 치르기 위한 당원의 정신무장과 위원장에 대한 신뢰 강화가 교육의 목적이었다. 임사무국장은 통일 · 경제 · 개인의 덕목이 이번 선거의 쟁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종로를 지키는 뿌리깊은 나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이의원을 은근히 대통령감으로 부각하는 홍보전략을 택했다고 밝혔다.

“혁신세력 진출 어려울 것”
 민자당 황병태 의원(강남 갑)은 이론적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정치 양상을 좀더 포괄적이고 명료하게 전망한다. 그는 국민의 정치의식은 정치인보다 확실히 앞서 간다고 단언한다. 지금 국민의 요구는 경제문제 해결을 통한 복지의 향상, 정치 민주화의 확대와 남북한 관계의 안정 문제를 한데 묶어 “생활의 질을 바꿔달라는 것”이라고 그는 주장한다. “오는 총선에서는 민주화 투쟁을 앞세운 ‘감옥의 목소리’가 더이상 통하지 않을 것이다.” 과격한 투쟁 경력이 오히려 당선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견해다.

 황의원은 이 시대는 정치성 정치인이 아닌 구체적인 대안을 가진 정책성 정치인을 요구한다고 주장한다. 언론자유의 확대와 텔레비전 생중계의 영향으로 의원의 자질이 투명하게 들여다 보이고, 의원 각자가 지방의회 의원에 의해 감시받게 돼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국회의원”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그는 혁신세력은 정치의 장에 들어서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보수 대 혁신의 정치구도가 바람직하지만 보수화 경향으로 인해 혁신세력의 입지는 더욱 좁아진다는 것이다.

 그의 주장의 대부분은 구체적인 자료로 뒷받침된다. 정치광고 회사인 (주)파이론(대표 최병윤)은 수년간 각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표를 만들었다. 그에 따르면 89년에 비해 91년에는 개혁보다는 안정, 공평보다는 질서에 대한 희구쪽으로 국민의 성향이 움직이고 있다. 6 · 29선언 이후 전국을 휩쓴 노동쟁의와 각종 데모, 물가 상승 등 정치 · 사회적 불안정에 염증을 느낀 국민이 지금은 안정과 질서를 더 원한다는 것이다. 현재 안정 대 개혁의 주장은 7대3의 비율로 정착돼 있고, 질서(43%)를 원하는 목소리는 공평(38%)을 원하는 목소리를 능가한다고 파이론의 보고서는 주장한다.

 13대 총선 · 13대 대통령선거 · 지방자치선거를 분석해 유권자의 후보자 선택 요인의 변화를 추적해보면 정당보다는 인물 위주의 후보 선택 경향이 커지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정치 쟁범보다는 정책을 중요시함을 보여준다. 유권자들이 정책지향적인 후보를 선호한다는 이야기다.

 이밖에 유권자의 성향 중 두드러진 것은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다. 최근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3.4%가 도덕성 타락에 대한 책임이 정치인에게 있다고 응답, 정치인이 기업인과 지식인(각각 13.5%)에 비해 훨씬 심각한 불신의 대상임을 말해준다. 또한 각종 여론조사는 유권자의 60% 안팎이 기존 정당을 지지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무소속 후보들은 바로 이 기존 정당과 정치인에 대한 불신의 틈을 비집고 들어가고 있다. 그 가운데 한사람이 김용갑 전 총무처장관(서울 서초 을). 그는 “14대 대통령선거에서 두 김씨의 대결로 인한 동서 진영의 전쟁을 막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 양김 구도를 타파해야 한다. 나는 김영삼씨가 총선 후에도 민자당의 대통령후보가 되지 못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에 출마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는 “김영삼의 심복(김덕룡 의원을 지칭)과 겨뤄 유권자의 심판을 받기 위해 이 지역을 택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국민은 지금 정당에 대해서는 신뢰하지 않고 일관성있는 소신을 선호한다고 말한다. 그는 총무처장관 재임 때 노정권에 대한 중간평가를 실시하자는 자신의 주장이 관철되지 않자 장관직을 스스로 내놓은 ‘소신’에 홍보의 중점을 두고 있다.

 이같은 시대의 흐름과 유권자 성향의 변화에 발맞춰 각 정당은 선거전략 짜기에 부심하고 있다. 민자당은 무엇보다도 선거바람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공명선거와 돈 안쓰는 선거 분위기를 강조함으로써 선거운동 자체를 위축시키는 데 전략의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민자당은 총선에서 지방의회 의원들을 활용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이미 세워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중에는 지방의원들의 결속과 사기 진작을 위한 연수, 시 · 도의회 의장단의 청와대 초청 만찬 계획 등이 포함돼 있다. 또 민주당에 대해서는 ‘김대중당’으로 몰아붙여 야당통합의 의미를 희석시키고 반김대중 성향을 부추긴다는 것이다.

 민자당은 특히 정주영씨가 창당한 국민당의 움직임에 잔뜩 긴장하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의외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국민당 후보의 대부분은 그 성향으로 볼 때 결국 여당의 표를 잠식할 것이고, 엄청난 자금력을 가진 국민당 때문에 돈이 들어도 훨씬 더 들 것이라는 것이 민자당 후보들의 공통적인 인식이다. 민자당의 한 중진의원은 “당에서 나오는 돈 2억, 후원회에서 거둬주는 돈 2억, 그럭 저럭 모을 수 있는 돈 2억 등 총 6억이면 최소한의 기본경비는 된다. 그러나 국민당의 출현으로 그 정도로는 턱도 없이 모자랄 것이다”라며 걱정했다.

평균 선거비용 최소한 10억원 넘을 듯
 민주당은 야당통합으로 인한 유일 정통 야당임을 내세워 바람을 일으키려고 할 뿐만 아니라 물가 · 수서 비리 사건 등 경제와 정권의 도덕성 문제,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연기 등을 쟁점으로 삼아 정부 · 여당을 호되게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특히 젊은 층의 투표 참여 유도에 전략의 중점을 두고 있다. 젊은 층의 기권을 방지하기 위해 그들의 구미에 맞는 정책개발에 힘쓰는 한편 시민단체와 함께 기권 방지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민주당이 정작 촉각을 곤두세우는 대목은 남북정상회담의 시기다. 노대통령과 김일성 주석이 총선 전에 만날 경우, 선거 쟁점 자체가 실종될 가능성이 있어 야당은 한층 어려운 싸움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총선 전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의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신뢰도는 민자당(29%)이 민주당(28%)에 비해 약간 앞서나 선호도는 민자당(26%)이 민주당 (29%)에 떨어진다. 또 능력과 장래성에 있어서는 민자당(38%, 29.5%)이 민주당(23%, 28%)보다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이해찬 의원(서울 관악 을)은 여당이 14대 국회에서의 권력구조 변경을 위해 이번 총선에서 개헌선(전체 의석의 3분의 2)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기 위해 사전선거운동 단속 등의 이유로 후보자가 유권자를 만나는 것 자체를 차단해 여당후보를 기본표로 당선시키려는 전략으로 나가는 것같다고 주장했다. 지난 광역선거에서는 유권자가 정치에 환멸을 느끼도록 유도해 정치 냉소주의를 고조시켰고 이번 총선은 ‘냉동 선거’로 치르려 한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조세형 의원도 “탄압 · 공작 등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여러 가지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어느 귀신한테 잡혀갈지 모르기 때문에 선거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이의원은 또 이번 총선에서 엄청난 돈이 뿌려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선거비용이 한 후보당 평균 10억원 정도는 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그의 예상을 뒷받침하듯 서울 출신인 한 민자당 의원은 13대 총선에서는 8억원을 썼으나 이번 선거에는 최소한 그때의 2배 정도가 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선거비용 중 운동원 운용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일당 5만원의 운동원 1천명을 쓰면 하루 5천만원, 10일이면 5억원이 간단하게 나간다. 그밖에 당 조직 외에도 고등학교와 대학교 동창회, 각 업종별 협회 등 갖가지 사조직을 가동하고 팸플릿과 홀더 등 여러 종류의 홍보몰을 제작해야 하므로 16억원의 예산은 큰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달라진 유권자 성향과 선거 풍토에 맞춰 출마자들의 이미지 만들기가 한창이다. 선거에서는 조직과 자금 외에 선전과 홍보가 승리의 관건이다. 선거는 기본적으로 경쟁이므로 시기 · 지역 · 상대 후보자에 따라 다른 전략이 세워져야 한다. 먼저 시대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 유권자의 요구를 잡아내고 거기에 맞춰 후보자 자신의 강점과 진실을 이미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수화된 유권자, 정당보다 인물에 관심
 따라서 후보자의 슬로건은 유권자의 마음을 강렬하게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포스터도 경우에 따라서는 흑백사진을 실어야한다고 전문가들은 충고한다. 예를 들어 13대 때 평민당의 이해찬 후보는 민정당의 김종인씨와 민주당의 김수환씨 등 거물들과 부딪쳤다. 처음에 이후보가 택한 슬로건은 “새 정치 새 인물”이었다. 그러나 그는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좀더 공격적인 구호, 즉 “썩은 정치를 더이상 두고 볼 수는 없다”로 바꿨다. 포스터의 사진도 공격적인 인상을 담았다. 유권자에게 호소력이 있었음은 물론이다.

 13대 국회의원선거 때 장기욱 전 의원(현 민주당)의 경우는 홍보에 실패한 대표적인 경우로 꼽힌다. 서울 강남 갑구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한 장씨는 봉으로 국회의 문을 부수는 사진을 포스터에 실었다. 과격한 행동을 싫어하는 ‘신정치 1번지’ 강남 지역 유권자의 성향을 잘못 파악한 결정적인 실수였다. 같은 선거구에서 출마한 황병태 후보는 당시 민주당이 내놓은 다크 호스로서 그에 대한 대응 논리를 개발하지 못한 상대 경합자들을 패퇴시켰다. 선거 홍보는 마케팅에서처럼 철저하게 소비자 지향이어야 한다. “나의 노선을 따르라”가 아닌 “유권자의 뜻에 따르겠다”는 입장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13대 총선과 비교할 때 14대 총선은 바람없는 선거, 정치 문제보다는 경제와 생활에 관련된 이슈, 유권자의 보수화 성향과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후보 선호, 그리고 정당보다는 인물의 비중 강화 등으로 특징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수도권에서 강할 것이다. 이런 선거 환경은 얼핏 야당에 불리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선거 때의 분위기는 평상시와 달리 들뜨기 십상이고 사소한 외적 요소에 의해 크게 영향받을 수 있다. 따라서 움직이는 현상을 동태적으로 파악해야 하므로 유리한가 불리한가를 지금 판단하기는 어렵다. 유권자들은 나라의 진운을 결정하는 중요한 선택의 순간을 맞게 됐다. 민주주의에서 모든 선택은 선거를 통해 이뤄진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