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쓰고 저축해야 인플레 막는다
  • 편집국 ()
  • 승인 1991.01.10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재기 등 실물투기는 오히려 역효과…고금리 금융상품 투자가 현명

인플레이션 시대를 살면서 피해를 덜받는 방법은 없을까. 인플레이션으로부터의 헤징(위험회피)수단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소비를 억제하고 인플레이션에 강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라고 권고한다.

 월소득 50만원인 사람이 물가상승률 10%시대에 산다면 실질소득은 45만원에 불과하다. 이 사람이 명목소득 50만원을 염두에 두고 소비활동을 하면 적자가 날 것이 분명하다. 물가상승률을 감안한 실질소득기준으로 구매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긴축을 한다면 수요가 감소돼 물가수준은 떨어질 수 있다.

 집단적 대처방안도 있다. 영구의 협동조합이나 일본의 생활협동조합 같이 여러 가구가 구매활동을 같이해 유통마진 없이 상품을 사들이는 형태다.

 현재 물가연동형의 금융상품은 없다. 70년대 미국과 일본에 있었던 금리와 임금의 물가연동제는 사실 문제가 많았다. 물가가 오르는 대로 금리와 임금을 자꾸 올리자 물가가 계속 오르는 악순환이 계속됐다. 차선책으로 인플레이션에 강한 고금리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그래야만 인플레를 조금은 보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금리상품에는 은행의 가계 및 기업금전신탁과 양도성예금증서(CD), 투자금융사의 어음관리구좌(CMA), 증권사의 통화채권펀드(BMF), 투자신탁사의 공사채형수익증권 등이 있다. 대부분 13~14%의 수익률이 보장돼 실질금리가 4~5% 수준은 된다.

 채권에 투자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채권은 발행될 때는 고정금리(13% 수준)이나 유통금리는 시장의 실세금리를 반영해 차익을 보장해준다. 회사채의 경우는 지난해말 18%를 웃돌아 발행금리와 유통금리와의 차가 5%포인트 정도나 됐다.

 신설된 근로자 비과세 장기저축과 장기증권저축도 인플레이션 시대의 ‘유망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상품들은 수익률이 12~13%인데 여기에 세금이 붙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15% 수익률 상품이나 마찬가지이다. 세금감면 또는 비과세 금융상품을 고르면 그만큼 세후수익률이 높아지니까 선택할 만하다.

주식 중에선 자산주가 유망

 물가가 불안한 요즘 주식은 매력적인 투자수단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다. 다만 주식 중에서도 자산주는 기대를 걸 만하다. 자산주는 건물이나 땅 등 유형고정자산이 많은 회사의 주식으로, 도매물가가 25% 오르면 자산재평가를 할 수 있어 인플레이션 헤징이 되는 셈이다.

 생명보험사에는 물가슬라이드형 상품이란 것이 있다. 물가상승률에 따라 연금이 증액되어 어느 정도 인플레이션 보상기능을 가지는 것이다. 여기에 특별배당금이 주어져 고수익상품으로 꼽힌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대한생명보험의 참사랑연금보험, 대한교육보험의 장수축하금부 물가슬라이드 부부금실보험, 삼성생명보험의 장수축하연금 등을 들 수 있다. 이상품들은 최초연금액 1백20만원에 10차년도까지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기본연금을 주고 있다.

 물가상승률에 연동되지는 않더라도 고수익을 보장하는 금융상품이 많이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금융시장 개방이 임박하면서 국내 금융사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차원에서 논의가 구체화되고 있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만연되면 부동산?금 등 실물투기가 판치게 된다. ‘하이퍼인플레이션 시대’에는 금융자산이 휴지가 되므로 실물쪽으로 흐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부동산투기에 대한 사회적 비난과 정부의 억제책이 실효를 거둔다면 장기간 묶일 공산도 크다. 투자는 환금성이 보장되어야 하므로 인플레이션 때는 무조건 실물투자가 좋다는 등식은 우리나라에서는 성립되기 어렵다.

 모든 사람들이 인플레이션을 우려해 사재기와 매점매석을 한다. 이런 행동이 집단적으로 일어나면 인플레이션은 더욱 기승을 부리게 된다. 제 꾀에 제가 넘어가는 형국이 되는 것이다. 경제기획원 김주일 경제교육기획국장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피해를 덜 받으려면 소비를 줄여 수요쪽의 물가불안 요인을 꺼나가고 안정적인 고수익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물투기는 물가를 더 자극해 자신에게 피해가 돌아온다”고 경고한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피해를 피할 방법은 마땅치 않다. 완벽한 헤징수단도 없다. 또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이익에 급급해 인플레이션을 피해가는 행동을 하다 보면 물가는 계속 날개를 단다.

 정부는 물론이지만 개인도 물가를 안정시키는 방향으로 행동할 때 인플레이션 피해를 근원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