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지 '역사 지우기' 언제쯤 멈출 것인가
  • JES ()
  • 승인 2007.03.12 09: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신조 일본 국무총리가 최근 종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위험 수위를 넘나드는 발언으로 일관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그는 지난 3월5일 일본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의 결의안에 대해 “사실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다. 의결되더라도 내가 사죄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협의의 의미로서 강제성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없다. 관헌이 사람들을 납치해 데려가는 강제성은 없었다. 그런 것을 증명하는 증언도 없다”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주장의 키 포인트는 ‘협의’라는 단어다. 얼핏 지금까지 어떤 문서에도 일제나 일본군이 직접 개입한 흔적이 없다는 주장처럼 들린다. 다시 말해 증거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중간에 개입한 업자가 사실상 강제한 경우도 있었다”라며 광의의 해석으로는 강제성이 있을 수 있다는 애매모호한 태도로 일관했다.
이것은 고도의 술수를 넘어 망언에 가깝다. 그의 말이 사실이라면 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심지어 유럽 여성 수십만 명이 당했던 처참한 기억은 모두 꿈속에서 일어난 일이며, 십수년째 수요일 정오만 되면 정신대 할머니들이 일본 대사관 앞에 모여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 억지란 말인가?
이에 대해 일본에서 오는 4월에 실시될 지방자치 선거와 7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보수 세력 결집을 통한 지지율 확산을 겨냥한 측면이 강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아베 총리의 역사 인식이다. 자칫 그의 정치 생명을 위협할지도 모를 역풍으로 되돌아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의 발언 후 한국·타이완·필리핀 등 상처를 입은 국가에서는 연일 맹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미국 하원에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 종군 위안부 강제 동원에 대한 일본 정부의 사과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제출한 마이크 혼다 의원(민주·캘리포니아)은 “명백한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는 일본 총리의 행태는 아직도 생존해 있는 피해자에 대한 ‘모욕’일 뿐 아니라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인 일본의 명예에 손상을 끼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일본에서도 일제의 개입 사실을 밝혀줄 문서가 발견되고 있다. 그것이 아니더라도 역사적 사실은 지울 수 없는 것이다. 역사적 과오를 깨끗이 자백하는 것은 위대한 국가의 의무다. 역사는 결코 되돌릴 수 없는 데다 상처는 아직 치유되지 않았다. 아베 국무총리가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할 대목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