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담 선물’ 오기도 전에 ‘군침’
  • 안성모 기자 (sisa@sisapress.com)
  • 승인 2007.10.01 1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여권 대선 후보들, 지지자 결집 효과 기대…‘남북 평화 적임자’ 선점 경쟁 치열

 

남북정상회담이 10월2일부터 사흘간 평양에서 열린다. 지난 2000년 6월 1차 회담에 이은 두 번째 남북 정상 간 만남이다. 정치권의 관심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석 달도 채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에 쏠려 있다.
회담 개최 소식이 전해지자 일제히 ‘환영’ 입장을 밝힌 범여권은 그동안 정치적 해석을 삼가왔지만 내심 ‘지지자 결집’ 효과를 기대하는 분위기이다. ‘남북 평화’ 이슈가 부각될 경우 햇볕 정책을 주창해온 범여권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국면을 이끌어갈 수 있다.
대선 후보들의 이해득실 계산도 분주하다. 경선이 한창인 대통합민주신당의 대선 예비 후보들은 저마다 자신이 ‘남북 평화를 이끌 적임자’라고 강조하고 있다. 지지층 대다수가 ‘남북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바란다는 측면에서 ‘남북 평화 적임자’ 선점은 최종 후보로 낙점받기 위한 필수 관문이 될 수 있다.
정동영 후보는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부터 ‘한반도 전문가’ 이미지를 부각시켜왔다. 통일부장관 시절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직접 만나기도 했던 그는 주요 공약으로 ‘평화 경제’를 내세웠다. 차기 정부의 조속한 북핵 해결, 남북 평화협정과 평화 체제 완결, 남북국가연합 성사 등 ‘3대 평화공약’도 발표했다.
‘개성 동영’이라는 캐치프레이즈에서도 알 수 있듯 ‘개성공단을 정착시킨 주역’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다른 후보들과의 차별화도 꾀하고 있다. 서울의 금융 기능, 인천의 물류 수송 기능, 개성의 생산 기능을 잇는 평화경제복합특구 건설 등 남북 평화 체제를 통한 경제 성장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해찬 후보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되는 과정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메신저’ 역할을 했다. 노대통령이 회담 후 북측으로부터 가져올 ‘선물’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반도 시대’를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있는 그는 “북한의 철광석 등 지하자원과 값싼 노동력에 남한의 기술이 더해지면 ‘한반도 시대’를 여는 경제 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다”라고 자신하고 있다. 서해안 평화공동수역 조성, DMZ 평화지대화 등도 중점 정책으로 제시했다.
손학규 후보는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와의 ‘인연’이 적다. 남북 평화 문제에서 다른 후보에 비해 유리할 것이 없다. 하지만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 정책을 지지했고 경기도지사 시절 북한에 벼농사를 지원했다. 남북 공동 경제 시대를 열어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외교 안보 정책의 기본 틀도 ‘한반도 상생 경제 10개년 계획’이다. 향후 10년간 남북이 경제 협력을 확대해 공동 발전과 북방 시장의 공동 진출을 모색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국제 협력, 경제특구 중심, 전략 산업 육성 등을 중심 추진 방법으로 제시했다.

이명박 후보, 10월 부시 면담으로 돌파구 찾을 듯
‘대세론’을 형성하며 50% 대 지지율을 유지해온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게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호재가 아닌 악재임이 분명해 보인다. ‘경제 대통령’ 이미지가 강한 이후보로서는 대선 정국에 ‘남북 평화’ 이슈가 전면으로 부상하는 것을 경계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후보측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면서 남북정상회담을 겨냥이라도 한 듯 부시 미국 대통령과의 면담을 추진했다. 이후보는 10월14일부터 17일까지 예정된 미국 방문 중 부시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다. 면담 내용에 따라 노대통령과 ‘한반도 이슈’를 분할 점유하는 정치적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