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신자들 불교 손 들어줘
  • 소종섭 (kumkang@sisapress.com)
  • 승인 2008.09.09 12: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ᆞ정부 종교 편향’ 주장에 국민 53.2%가 공감쓴소리
▲ 불교계 27개 종단 대표자 100여 명은 9월3일 서울 조계사에서 범불교대표자회의를 열었다. ⓒ시사저널 박은숙

이명박 정부 들어 새롭게 떠오른 사회 문제 가운데 하나가 종교 문제다. 불교계는 이명박 대통령이 추진했던 ‘한반도 대운하’를 지속적으로 반대했고, 최근에는 ‘종교 편향’ 문제를 전면화하면서 20만명의 스님·신도들이 거리로 쏟아져나와 대규모 집회를 가졌다.

조사 결과 불교계가 주장하는 ‘종교 편향’에 공감하는 이들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많았다. “이명박 대통령과 현 정부가 종교 편향이 심하다는 불교계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53.2%가 “공감한다”라고 답했다. 지역별로는 호남·충청과 부산·경남 쪽이 강했고, 교육·소득 수준이 높은 사람들 중에 이렇게 답한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불교 신자는 61%가 공감한 반면, 개신교 신자는 38.6%가 공감한 것으로 조사되어 이번 사안을 바라보는 두 종교인의 시각차를 보여주었다. 개신교와 달리 천주교 신자들은 ‘공감’이 48.9%, ‘공감하지 않는다’가 42.1%로 불교 쪽에 힘을 실었다.


60% 이상이 “대통령이 사과해야”…개신교인들은 상대적으로 공감 덜해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41.2%도 ‘공감’에 방점을 찍어 ‘종교 편향’ 문제가 불교계만의 문제가 아니라 종교와 정당을 넘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조사 결과는 청와대 일각에서 ‘종교 편향’ 문제를 ‘예산과 입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불교계의 압박’ 정도로 보는 인식이 대단히 잘못되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시사저널> 조사 결과 ‘종교 편향’ 주장이 광범위한 공감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권은 어떤 식으로든 빠른 시일 내에 해결책을 찾지 못할 경우 정치적인 난관에 봉착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 때문에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어 추석 전에 가시적인 결과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국민은 ‘종교 편향’의 책임을 어청수 경찰청장보다는 이명박 대통령에게서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이 사과하고 어청장을 경질해야 한다’라는 의견이 30.1%(불교 신자는 37.5%로 조사되어 상대적으로 높았다), ‘사과는 해야 하지만 어청장을 경질할 필요는 없다’라는 의견이 31.5%로 조사되었다. 문제의 핵심은 대통령이고 대통령이 사과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60%가 넘는 것이다. ‘사과는 필요 없고 어청장을 경질해야 한다’는 10.9%, ‘둘 다 할 필요 없다’는 14.1%(개신교 신자는 24.3%로 조사되어 상대적으로 높았다)였다. 한나라당 지지층은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뉘었다. ‘사과는 해야 하지만 어청장을 경질할 필요는 없다’고 응답한 사람이 36.4%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둘 다 할 필요 없다’라고 응답한 사람들도 21.9%로 조사되어 만만치 않은 세력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종교 문제는 역시 다루기 어려울 만큼 복합적이라는 분석을 뒷받침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