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뽑아줘도 뭐 한 게 있노?”
  • 김회권 (judge003@sisapress.com)
  • 승인 2009.09.08 1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학계에서는 경제 지표가 대통령이나 정당 지지도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힘들다’ ‘어렵다’는 부산이다. 부산은 대구·경북(TK)과 더불어 한나라당의 지지율이 높은 곳이지만 요즘은 좀 달라 보인다. 자영업자부터 택시기사까지 하나같이 “예전과는 다르다”라며 손사래를 친다. 동의대 선거정치 연구소의 조사 결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동의대 전용주 교수는 “연구소에서 정례적으로 설문조사를 하면 한나라당의 지지도는 20~30%대에 불과하다. 부산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지지율 하락이 분명해 보인다. 이제 TK와 PK(부산·경남)는 확실히 분리해서 봐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시민들은 지역 정치인이 부산 경제를 살려주는 데 앞장서 주기를 원한다. 한나라당 출신의 초선 의원은 특별한 일이 없다면 재선, 3선도 가능했다. 그 때문에 부산에는 다선 의원이 많다. 하지만 “그렇게 뽑아주어도 한 것이 무엇이 있나”라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지역 정가의 한 인사는 “김형오 의장이 지역구인 영도에 해안보행로 예산 90억원을 따왔다고 현수막을 크게 내걸었던데 어이가 없었다. 군수도 수백억 원씩 끌어오는 세상인데 국회의장이 90억원, 그것도 부산의 큰 사업도 아니고 지역구 사업에 쓰는 예산을 따왔다고 자랑할 일이냐”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에 대한 실망이 나오면서 대안을 모색하는 물밑 기류는 항상 존재했다. 그동안 부산은 대안에 목말라했다. 하지만 대안이 없다는 것이 새로운 문제로 떠오른다. 전교수는 “지난 총선 때 무소속이나 친박연대가 당선된 것처럼 민주당이 곧바로 대안이 되기는 어려울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럴 경우 남는 것은 정치적 허무감이다. 허무감은 지지하는 정당이 없어지거나, 기권율이 높아지면서 투표율이 떨어지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나라당에 대한 일체감이 떨어질 경우 부산의 정치적 공동화(空洞化) 현상은 심해질 수 있다. 정치학에서는 이를 ‘해체’라고 부른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