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의원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
  • 감명국 (kham@sisapress.com)
  • 승인 2010.07.26 19: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인에 대한 사찰 의혹 불거진 남경필 의원 인터뷰 / “2008년 제주 땅 처분도 심리적 부담과 무관치 않아”

 

ⓒ시사저널 이종현

2008년 하반기 무렵, 정가와 증권가에 떠도는 이른바 ‘찌라시(정보지)’에 남경필 의원과 정두언 의원이 심심찮게 등장하기 시작했다. 남의원은 부인 이 아무개씨가 사업 관계로 동업자에게 소송을 당한 사건이 구설에 올랐고, 정의원 역시 부인 이 아무개씨가 운영하는 서울 종로의 유명 화랑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이 많았다. 2009년 하반기에는 정태근 의원의 부인 한 아무개씨에 대한 소문이 떠돌았다. 한씨는 한 컨벤션 사업 전문 업체 부사장을 맡고 있었는데, 이 업체가 현 정부 들어 정부·공공 기관 등의 물량을 많이 수주받았다는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실제로 이 내용은 올해 초 한 월간지에 기사화되기도 했으나, 이후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삭제되었다.   

공교롭게도 이들 세 국회의원은 지난 2008년 ‘형님(이상득 의원) 2선 퇴진’을 요구했던 소장파 그룹의 ‘강성 3인방’이었다. 세 의원의 부인 사업체와 관련해서 연이어 의혹이 불거지자 “무언가 심상찮다”라는 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남의원은 “당시 이상한 낌새가 있었다”라고 했다. 그리고 그 실체가 이번에 드러났다.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실제로 남의원의 부인을 사찰한 것이다. 정치권은 다시 요동쳤다. 자연히 눈길은 ‘3인방’에게 쏠릴 수밖에 없다. 7월22일 기자회견 직후 기자와 따로 만난 남경필 의원은 “일단은 말을 좀 아끼겠다”라고 했다. 정두언·정태근 의원과도 그런 쪽으로 조율이 된 듯했다. 그는 “이번 사찰 건이 어떻게 불거졌는지 나도 모르겠다. 좀 더 추이를 지켜봐야겠다”라고 조심스러워했다. 상황을 좀 더 파악해본 뒤에 대응 수위를 조절하겠다는 뜻이다. 7·28 재·보선 이후 여권에 또 한 번의 ‘전쟁’이 예고되는 순간이다.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부인을 불법 사찰했다는 시점이 2008년 4월 총선 이후이다. 그때 그런 분위기를 인지했나?

누군가가 날 조사하고 있는 것 같은 낌새는 있었다. 내 주변의 일에 대해 악의적인 얘기들이 정치권 주변에서 많이 떠다니고 해서 뭔가 좀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사찰을 하면) 누가 하는지, 어느 기관이 하는지는 알 수가 없었다.

▶지원관실이 왜 하필 부인과 관련된 소송 건을 살펴봤을까?

집사람이 사업하다 송사가 걸렸다. 상대방이 2005년에 횡령 혐의로 걸었는데 무혐의로 결론 났고, 같은 사람이 똑같은 사건을 갖고 2009년에 또 횡령 혐의로 다시 고소했다. 이것 역시 무혐의로 처리되었다. 지금은 무혐의로 모든 게 완전히 끝난 사건이다. 당시 정말 고생 많이 했다.

▶남의원이 사찰 대상이 된 데 대해서 세간에는 2008년 정치적 상황을 근거로 들고 있다. 당시 남의원이 이상득 의원의 총선 불출마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 그것이다.

그것은 내가 판단할 몫은 아닌 것 같다. 일단 검찰 수사를 한 번 기다려 보는 것이 옳을 것 같다. 물론 그런 내용이 언론에 많이 보도되고 있는 것은 아마도 국민들이 그런 의혹과 의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 의혹을 해소하는 차원에서라도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

▶사찰 의혹과 관련해서 그 비슷한 시기에 있었던 다른 하나를 묻겠다. 당시 그 시기에 남의원이 제주도에 소유하고 있던 땅을 갑자기 처분한 것으로 알고 있다.

처분한 것이 아니고, (그 땅에) 문제가 있어서 그냥 나라에 기증한 것이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땅이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 그렇게 하는 게 좋겠다’라는 조언을 주변에서 해서 그렇게 했다고 전해들었다. 혹시 그게 당시 이런 사찰 정황과 관련이 있는 것인가?

하여튼 그때 내가 굉장히 조심해서 살려고, 내 주변을 다 한 번 정리를 해봤고, (제주도 땅이) 문제가 생길 소지가 굉장히 많아서, 그러면 이것은 아깝지만 그냥 나라에 기증하는 것이 깔끔하겠다 싶어서 그렇게 처리한 것이다.

▶문제가 생길 소지가 많다는 것은 어떤 뜻인가?

아마도 땅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경작 확인서를 써야 하는데, 그것을 내 어머니가 임의대로 써서 내신 것 같더라. 그런데 그것은 법 위반이 될 소지가 있다. 그래서 당시 그걸 뭐, 달리 방법이 없으니까. 이미 일은 벌어진 것이고. 그러면 국가에 헌납하는 것이 제일 좋겠다는 판단이 들어서 그렇게 했다.

▶그 시점이 2008년 무렵이다. 남의원 스스로도 2008년 사찰 당시 그런 낌새를 눈치 챘다고 하지 않았나. 땅 처분 문제도 그런 분위기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

심리적으로는 그런 게 있었다. 내가 주변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 싶어서. 살펴보면서 어쨌든 모든 게 떳떳한 것이 좋겠다 싶었다.

▶혹시 주변에서 조언을 해준 사람이 정치권이나 어떤 기관 쪽은 아니었나?

아니, 그것은 아니다. 우리 보좌진들과 함께 내 주변에 문제가 있을 만한 것들을 한 번 보자는 취지에서 나온 것이고, 그래서 그런 결정을 한 것이다.

▶지금 당이 어렵고 재·보선이 있고 하니 지금은 말을 아끼겠다고 했다. 그렇다면 재·보선이 끝난 다음에 본격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생각인가?

그것은 검찰 수사를 좀 지켜보아야 할 것 같다. 그런데 지금 얘기를 들어보니까 검찰 수사가 상당히 깊숙이 들어가는 것 같더라. ‘문제가 있는 것 같다’ 해서 수사를 계속하는 것 같고, 보고서도 확보가 되어 있는 것 같다. (지원관실이) 그냥 단순히 알아본 것이 아니라, 보고서까지 작성해서 올렸다는 것이다. 그러니 (검찰이) 그것을 수사 안 할 수가 있겠나.

▶이것이 또 자칫 당 내분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있다. 2008년의 이른바 ‘소장파’와 ‘원로파’ 간 다툼 양상이 재현되는 것 아닌가?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정두언 의원이나 정태근 의원 등도 당분간 얘기 안 할 것이다.

▶두 의원과 의견 조율을 했나?

정태근 의원과는 얘기 좀 했고, 정두언 의원은 아직 입국 안 했다(정두언 의원은 지난 7월17일 영국으로 출국해 7월22일 늦게 입국했다). 들어오면 조율은 할 테지만, 권력 쟁투 이런 곁가지 쪽으로 흘러가면 안 된다는 쪽으로 정리를 할 것 같다.

▶이번 사찰 건이 어떻게 불거졌다고 보나?

나도 모르겠다. 나 역시 이러저러한 것이 명료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선을 넘지 않고 얘기한 것이다. 그냥 문제 제기만 하고,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고 하는 것도 그런 차원이다. 좀 더 추이를 지켜보려고 한다. 분명한 것은 이번 사건이 또 권력 쟁투, 이런 식으로 비화되는 것은 원치 않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