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질타’ 한목소리
  • 손유리·임송 인턴기자 ()
  • 승인 2010.08.30 13: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 사설에 비친 ‘죄송 청문회’ / 한겨레가 5차례로 가장 많이 다루고, 조선일보도 따끔한 매 들어

국회 인사청문회를 보도하는 언론들의 태도는 어떠했을까. 전반적으로 비판적인 보도가 두드러졌다. 이 가운데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경향신문의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사설을 분석했다.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사설을 가장 많이 쓴 매체는 한겨레였다. 다섯 번을 썼다. 조선일보와 경향신문이 네 번, 동아일보가 세 번, 중앙일보가 두 번 썼다.

▲ 8·8 개각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가장 비판적인 사설이 많았던 신문은 한겨레였으며, 조선일보도 그에 뒤지지 않았다. 거의 모든 신문에 1편 이상의 관련 사설이 쓰였다. ⓒ시사저널 이종현

이들 언론사가 사설에서 직접 거론한 인물은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 조현오 경찰청장 후보였다. 특히 한겨레는 ‘조현오 후보자, 자진 사퇴하는 길밖에 없다’라는 제목의 8월23일자 사설에서 ‘후보자를 둘러싼 법적, 도덕성 시비는 막말 논란이나 억대 부조금 문제뿐 아니라 위장 전입, 무리한 실적주의 조직 운영 등 손가락으로 일일이 꼽기도 힘들 정도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경향신문은 ‘김태호 후보자는 총리감 아니다’라는 제목의 8월25일자 사설에서 ‘김태호 총리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 결과 현행법을 위반하고 해명되지 않은 의심스러운 행위를 했으며 거짓말도 여러 차례 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가 과연 존경받을 만한 인물인가를 생각하기에 앞서 보통 시민으로서의 도덕성이라도 있는지 따져보아야 할 상황이다’라고 주장했다.

인사청문회 기간 동안 사설과 관련해 화제에 오른 것은 조선일보였다. ‘이런 총리, 이런 장관으로 임기 후반 국정 이끌 수 있나’(8월24일), ‘여권, 이런 인사 밀어붙이고 뒷감당 자신 있나’(8월27일)라는 제목에서 보이듯 강한 논조로 정권을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여권은 정권의 도덕성에 대한 국민의 혐오감이 무슨 사건과 만나 어떤 회오리 바람을 잉태할 것인지, 또 그런 사태 앞에서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인지를 숙고해야 할 때다’라며 정권의 밀어붙이기 식 행보의 위험성을 경계했다.

“부적격 후보자들에 대해 엄격한 조치 취하라” 이구동성

언론사들은 대체적으로 부적격 후보자들에 대해 엄격한 처벌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점에는 의견을 같이했다. 한겨레는 ‘검증 기준에 앞서 문제 인물부터 바꿔라’라는 제목의 8월23일자 사설에서 ‘불법, 부도덕 행위 전력이 드러난 사람을 물러나게 하고 후보자를 새로 찾아야 한다. 그것이 누구나 공감할 올바른 대안이다’라고 주장했고, 중앙일보도 ‘‘엄격한 기준’, 이번에는 그냥 넘기자는 말인가’라는 제목의 8월25일자 사설에서 ‘이대통령이 집권 후반기에 접어들며 강조한 공정한 사회와 친서민은 내각 구성에서부터 모범을 보여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정부에 경각심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중앙일보는 ‘‘죄송 청문회’와 국가의 기강’이라는 제목의 8월27일자 사설에서 ‘이명박 대통령 정권이 또다시 위기를 맞고 있다. 대통령과 한나라당은 청문회 파동을 새 출발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라고 경고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