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_2. 젊게 사는 법] 집에서 하는‘셀프 마사지’VS 전문 숍‘스페셜 마사지’
  • 석유선I건강칼럼니스트 ()
  • 승인 2010.10.18 18: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에서 하는 마사지법 / 젊어지고 싶다면 누르고 주물러라

 

머리가 아프고, 어깨가 결리거나, 종아리가 뭉치고, 등·허리가 쑤실 때 우리는 자연 반사적으로 아픈 곳을 누르거나 주무른다. 이것이 바로‘마사지’이다.

◇마사지의 놀라운 효능

흔히 근육이 뭉쳤을 경우 통증이 생기는데, 마사지는 이렇게 뭉친 근육에 물리적인 힘을 가해 수축되고 단단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한 곳에 정체된 기와 혈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근육 경직을 풀어 활동 능력을 강화해준다. 마사지가 가벼운 어깨 결림에서부터 신경통, 디스크 등 무거운 질환까지 고치는데 효과를 주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비단 통증과 병을 치료하는 마사지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좀 더 아름답고 젊게 만들기 위해서도 마사지는 매우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얼굴이 부었다면 목의 경혈 중 천창을 눌러 얼굴 부종을 개선할 수 있고, 체내 노폐물을 해소하는 데도 좋아 독소로 인한 여드름·기미 등 피부 트러플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다. 꾸준히 마사지를 하면 근육과 피부에 탄력을 주어 주름을 없애고 얼굴은 V라인으로 변하고 몸매도 S라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이들이 체감하고 있다.

마사지를 하면 몸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안정감까지 얻을 수 있다. 가벼운 두통부터 불면증, 우울증, 수면 부족, 무기력증을 치료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특히 잠들기 전에 마사지를 하면 신경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탁월하다고 입을 모은다.

◇마사지 준비, 이렇게 하자

마사지를 하기 전에는 손바닥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가운 손으로 누르면 눌리는 부위의 근육이 긴장되어 자극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마사지 전 양 손바닥을 비벼서 따뜻하게 하되, 얼굴

에 댔을 때 따뜻한 열기가 느껴지는 정도가 적당하다. 특히 다른 사람에게 마사지를 해줄 경우, 마사지하는 사람의 손이 받는 사람보다 더 따뜻해야 효과가 있다.

마사지는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기(氣)가 서로 잘 교환되어야 효과가 크다. 때문에 가능하면 얇은 옷을 입거나 맨몸으로 하는 것이 좋다. 금속 제품은 기의 흐름을 막기 때문에 시계, 반지, 귀고리, 목걸이, 심지어 헤어핀도 제거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마사지를 할 때는 서늘한 기분이 들지 않도록 따뜻한 실내에서 하는 것이 좋다. 목욕 직후나 목욕 중에 하면 근육이 이완된 상태라서 효과적이다. 집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셀프 마사지법을 살펴 보고,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마사지를 고르면 된다.

 (1) 동안(童顔) 만드는‘얼굴 마사지’

나이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척도는 얼굴이다. 얼굴은 평소 생활 습관과 화장품 등으로 관리할 수 있지만 마사지만큼 직접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도 없다. 얼굴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근육에 탄력이 생기고 얼굴을 작아 보이게 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잔주름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다. 특히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생기는 동안의 적‘다크 서클’을 개선하는 데도 마사지 덕을 톡톡히 볼 수 있다. 매일 저녁 잠들기 전 화장대 앞에서, 혹은 잠들기 전 습관처럼 틈틈이 마사지를 하면 누구나 작고 탄력 있는 얼굴을 만들 수 있다.

① 작은 얼굴 만드는 볼 마사지

얼굴이 큰 사람은 골격 자체가 큰 것보다 얼굴에 있는 지방이 분해되지 못해 오랫동안 축적되었거나 근육이 뭉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사지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하지방의 분해를 가속화하면 얼굴 선이 날렵해지면서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② 이중 턱 없애주는 마사지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늘어지거나 몸이 차가워서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얼굴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이중 턱이 되기 쉽다. 이로 인해 나이가 들어 보이고 몸이 날씬해도 뚱뚱해 보인다. 하지만 지압과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얼굴에 탄력이 되살아나면서 예쁜 턱선을 만들 수 있다.

③ 입가 주름 없애는 마사지

지방 보호층이 없고 근육의 움직임이 많은 입 주위는 얼굴 가운데서도 주름이 쉽게 생기는 부위이다. 특히 습관적으로 입을 내밀거나 쀼루퉁한 표정을 지으면 코에서 입꼬리까지 깊은 주름이 파이기 쉽다. 입가 주름은 한 번 생기면 없애기도 힘들고 메이크업으로 감추기 쉽지 않으므로 미리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한다.

④ 다크 서클 제거하는 마사지

눈가는 피부가 얇고 피지량이 적어 쉽게 건조해지고 모세혈관이 촘촘해서 혈류가 막히기 쉽다. 이렇듯 민감 한 눈가에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눈밑에 어둡고 그늘진‘다크 서클’이 생긴다. 다크 서클을 없애려면 눈의 피로를 풀고 혈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2) S라인 만드는‘바디 마사지’

동안(童顔)을 만들 수 있는 셀프 마사지에 이어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 수 있는 바디 마사지 역시 생각보다 쉽게 집에서 할 수 있다.

① 군살 없는 배 만드는 마사지

남녀 구분 없이 군살 없이 탄탄한 배를 갖기 위해 애쓰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이 바로 군살 없는 배 만들기다. 기름기 없는 식단과 근력운동에 더해 배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자신감 있는 복근을 선보일 날이 머지않아 찾아올 것이다.

② 탄력적인 엉덩이 마사지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힘을 잃게 되는 데 탄력을 잃은 엉덩이만큼 미관상 보기 싫은 곳도 없을 것 같다. 골반과 엉덩이는 몸통과 다리를 연결해 주는 주요 길목이면서 동시에 온몸의 대들보인 척추를 받치는 기반이 되는 중요한 부위다. 때문에 엉덩이 마사지는 비단 미용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탄력 있는 근육과 원활한 기 순환을 위해서라도 매우 유용하다.

③ 다리 맵시 살리는 종아리 마사지

평소 짧은 거리도 자동차를 타며 이동하며 걷기나 달리기를 소홀히 하는 현대인들은 종아리가 안쪽으로 처지고 허벅지에 살이 붙어 다리 모양이 보기 싫게 변한다. 집에서 앉아서 쉽게 할 수 있는 종아리 마사지를 통해 근육의 자리를 잘 잡아주면 다리맵시가 미끈하게 변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TIP] 아픈 만큼 효과 보는 다리 마사지

각선미를 만드는 마사지는 매우 아플 수 있다. 근막들이 서로 붙어 있거나 혈행이 좋지 않아 피로 유발 물질인 젖산이 축적되어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무척 아파도 계속하면 시원하고 다리도 가벼워지며 걸음걸이도 좋아 지므로 중단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부드럽게 하고 싶다면 오일을 바르고 주먹이나 팔꿈치로 밀어도 된다.

[셀프 마사지를 위한 참고 도서]

1) 내 몸을 고치는 셀프 마사지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통증해소, 뷰티, 틈새 마사지에 대한 꼼꼼한 설명과 사진이 알차게 압축되어 있다. 

 

2) 셀프&커플 5분 마사지

 도구 없이 혼자 할 수 있는 셀프 마사지와 파트너와 함께 할 수 있는 커플 마사지법이 알차게 들어있다. 한눈에 보고 따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사지법을 사진으로 설명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