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충실한 사람’이 최상이다
  • 시사저널 (webmaster@sisapress.com)
  • 승인 2011.02.22 01: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원하는 인재상 / ‘무’에서 ‘유’를 창조할 능력 갖춰야

 

현대중공업의 인재상은 미래 지향적인 사고, 적극적인 의지, 강인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의 창업 정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우선 첫 번째, 기본에 충실한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기본에 충실한 사람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과 본분을 다할 뿐만 아니라, 근면하고 성실하게 생활하며 매사에 정직한 자세로 일을 처리한다. 대인 관계에서 예절을 지키고 협조적 자세로 팀워크를 중시하며, 고객에 대해서도 배려하고 친절을 베푸는 사람이다. 현대중공업은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유지하되 충실한 기본이 있어야 발전과 성장이 있다고 확신한다.

두 번째, 풍부한 상상력으로 창의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존중한다. 현대중공업은 미래 지향적인 사고와 창의력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집념으로 발전해왔다. 현대중공업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항상 새로운 분야를 개척함으로써 미래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나가는 사람을 존중한다.

세 번째, 세계를 무대로 사고하고 최고를 지향하는 국제화 인재를 존중한다. 국제화 인재는 유연한 사고, 폭넓은 시야 및 국제적 안목과 소양을 갖추고 항상 세계 무대를 향해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사람이며 또한 자신의 분야에서 핵심 역량을 갖춘 전문인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적극적인 자세와 강인한 추진력으로 실천하는 사람을 존중한다. 현대중공업은 다른 사람이 감히 하지 못하는 일도 적극적인 자세와 강인한 추진력으로 성공시킨 소중한 역사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사람이 하는 일에 불가능은 없다는 강한 신념으로 신세계를 개척하는 인재를 존중한다.

‘장인혼 교육’ 등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도 다양

ⓒ현대중공업

글로벌 리더로서 세계를 이끌어가는 현대중공업은 유연한 사고, 폭넓은 시야, 국제적 안목과 소양을 갖추고 21세기를 선도할 전문가 육성에 인재 교육의 역점을 두고 있다.

신입사원은 장인혼 교육(1주일), 현장 실습(1개월), 조기전력화 교육(7개월) 등을 통해 프로 직장인으로 탈바꿈시키고, 교육 성적 우수자에게는 해외 연수 기회를 주고 있다.

중견 사원인 대리급에서는 매년 40여 명의 핵심 인력을 선발해 1년 동안 다양한 교육과 업무 개선 활동을 수행토록 하는 청년중역회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관리자급에서는 매년 부서장 및 직책 과장 30명을 선발해 국내외 유수대학과 연계한 집중 교육을 실시해 장래의 임원과 부서장을 육성하는 Global Manager 및 HHI MBA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관심과 열정이 최대 무기”
▶ 취업 성공자에게 듣는다 / 현대제철 입사자
/ 일부 부서의 경우 일본어 구사 능력도 갖추면 금상첨화

짧고 굵게 철강 산업에 대한 관심 보여줘야

현대제철 채용 과정은 서류-인·적성 검사-1차 면접-2차 면접(임원 면접)으로 이루어진다. 현대제철 서류 전형에서 특이한 점은 자기소개서 분량이 매우 적다는 것이다. 12개 정도의 문항에 대한 답을 각각 100자 안에 써야 한다. 짧으니 더 쓰기 어렵다. 적은 분량 안에서 철강 산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집중적으로, 충분히 보여주는 것이 관건이다. 인·적성 검사와 1차 면접을 같은 날 함께 본다.

현대제철 인·적성 검사는 매우 평이한 수준이지만, 답안을 표기하는 방식이 독특해 주의해야 한다. 한 문제에 대한 답이 두세 개씩 있는 경우가 있어 생소한데, 헷갈리지 말고 잘 표기해야 한다. 시간은 전혀 촉박하지 않았다.

업종·회사 정보를 숙지하고 들어가라

내 판단에는 1차 면접이 제일 중요한 것 같다. 1차 면접은 지원자가 철강회사에 와서 그만두지 않고 잘 다닐 수 있는가, 철강 산업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파악하는 과정이다.

현대제철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현대제철 제품에는 어떤 강점이 있는지, 현대제철 홈페이지에서 제품 설명을 보았는지 등 자사에 대한 질문이 매우 구체적으로 들어온다. 현대제철 홈페이지와 회사에 대한 언론 보도 내용 등을 잘 숙지하고 들어가서 현대제철에 대한 이해도를 보여주고 철강 산업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면 다른 지원자들보다 우월하게 끝낼 수 있다.

1차 면접과 2차 면접 사이 기간이 매우 길다. 1차 면접이 10월에 있었는데 2차 면접이 12월에 이루어졌다. 그 사이에 다른 기업에 취직한 1차 면접 합격자들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2차 면접은 경쟁률이 낮다. 2차 면접 분위기는 조마다 다르다. 나는 1차 면접 때 면접관들로부터 상당히 터프한 조직 문화를 느꼈고, 2차 면접 때는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받았다. 자기소개서에 쓴 취미나 특기 같은 것을 물어본다.

현대제철은 지원자의 스펙을 크게 보는 것 같지 않다. 다만 구매 수출팀, 원자재 수입 관련 부서는 영어뿐 아니라 일본어를 탁월하게 구사할 줄 아는 지원자를 선호한다. 일본이 철강 기술에서 상당히 앞서 있기 때문에 일본어에 대한 수요가 높다.

높은 연봉·친숙한 조직 문화에 만족감 느껴

만족도를 기준으로 점수를 매긴다면 90점이다. 무엇보다 높은 연봉이 가장 큰 만족을 준다. 현대제철 연봉은 제조업체 중에서는 가장 높은 편에 속한다.

또 현대제철에는 남성이 많다 보니 조직 내 남성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군대 문화가 남아 있는데, 나는 그런 분위기를 좋아하고 또 친숙하기도 해서 조직 문화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산업 특성상 후방 산업이 제대로 발전해야 꾸준히 수요가 늘어나고 매출을 올릴 수 있기에, 단기간에 몇 배씩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구조는 아니다. 그러나 현대제철은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크고 비전이 좋다고 판단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