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맡긴 고객들 삶의 질까지 책임진다
  • 조득진 기자 (chodj21@sisapress.com)
  • 승인 2011.05.25 15: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은행, 골드앤와이즈 센터 통해 수준 높은 자산 관리

▲ 서울 서초구 서초동 KB프라이빗뱅킹 골드앤와이즈 사무실에서 고객과 상담 중인 김미경 PB. ⓒ시사저널 윤성호

“상품이나 수익성이 항상 좋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그것은 어느 금융기관이나 마찬가지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성향을 먼저 파악해서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PB의 역할이다. 재무설계·부동산 전략·가업 승계 등을 포함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것이 국민은행 PB 골드앤와이즈의 특징이다.”

 김미경 국민은행 골드앤와이즈 서초센터 PB는 5억원 이상 자산가들만을 대상으로 운용되는 국민은행의 ‘골드앤와이즈’에 대해 큰 자부심을 나타냈다. 골드앤와이즈는 PB사업 본부에 소속된 분야별 전문가들이 고객들에게 거시 경제나 자산 운용 현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세무 및 부동산 상담도 해준다.

 골드앤와이즈 센터에 들어서면 입구부터 여느 은행과는 다른 느낌을 받게 된다. 국내 외 유수 작가의 미술 작품을 복도와 상담실 곳곳에서 만날 수 있어 흡사 미술관에 온 것 같은 착각이 든다. 고객에 대한 국민은행 PB의 특별한 경험 서비스는 지난해 연주회, 미술 작품 감상 및 강연, 연예인 동반 골프 라운딩 등으로 이어졌다.

올해 30억 이상 자산가 전용 PB센터도 개설

 골드앤와이즈의 자산 관리 및 세무 상담 역시 그 수준이 남다르다. 전국 24개의 PB센터에서 전문 자격증과 경력을 보유한 90명의 PB가 고객의 투자 성향 및 특성을 고려해 1대 1 맞춤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본사의 전문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국내외 경제 동향에 대한 분석 자료와 조언을 제공한다.

 또한 골드앤와이즈 고객만을 위한 PB 전용 사모펀드를 운영해 높은 실적을 거두고 있다. 2010년 판매된 사모펀드 중 국내 대표기업 관련 주식 및 ETF에 투자한 목표 전환형 분할 매수 펀드와 기업 지배 구조 개선을 테마로 한 펀드 등이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국세청 출신의 세무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세무팀 또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김PB는 “자산 증식은 물론 토털 라이프 케어를 통해 고객의 삶의 질까지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국민은행 PB들의 목표이다. 수익률이 크게 높지 않더라도 고객이 만족하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상품으로 자산 관리를 하는 것이 PB의 역할이다”라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올해 30억원 이상의 자산을 가진 초고액 자산가들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대형 PB센터를 열 계획이다. 별도의 전문 채널을 만들어 초고액 자산가들만 특별 관리하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1억원 이상을 보유한 계층까지 흡수하기 위해 PB센터 고객에게만 제공하던 서비스를 일반 영업점 VIP 고객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