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뒷돈 ‘제2 뇌관’ 또 터지나
  • 이승욱 기자 (smkgun74@sisapress.com)
  • 승인 2012.08.19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직 도의원 ㄴ씨의 “4월 총선 앞두고 비례대표 공천 대가로 금품 요구 있었다” 증언 등 의혹 잇따라

공천 헌금 의혹과 관련해 구속영장이 발부된 조기문 전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8월13일 부산지검을 나와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요즘 여의도에서 회자되는 정치인들 이름 가운데는 ‘친박’ 인사들이 단연 압도적이다. 그만큼 그들이 여권의 실세라는 점도 있지만, 그 이면에는 ‘불편한 진실’도 감춰져 있다. 바로 공천 헌금 파문과 관련해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에 이은 추가 의혹 대상으로 거론되는 친박 인사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이른바 부산발(發) 공천 헌금 의혹 파문이 현 전 의원뿐만 아니라, 지난 4·11 총선 공천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진 새누리당 친박계 실세 전반을 둘러싼 의혹으로 확대·재생산되고 있는 모양새이다. 박 전 위원장의 대선 가도에 공천 헌금 의혹 파문이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의 뇌관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부정적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친박계 실세 ㄱ씨에게 1억원 전달” 제보

이런 가운데 최근 <시사저널>은 새누리당 내에 공천을 둘러싸고 부적절한 금품을 요구하는 사례가 전반적으로 만연한 또 다른 정황을 취재 과정에서 확인했다. 최근 공천 헌금 파문과 관련해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는 사정기관의 한 관계자는 최근 기자와 만나 “지난 총선 당시 공천 과정에서 막후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진 친박계 실세 ㄱ씨가 연루되어 있는 구체적인 정황이 있다”라고 귀띔했다.

이 인사는 “지난 4·11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의 비례대표 공천 신청을 한 전직 지방 의회 광역의원 출신의 ㄴ씨가 실세로 통하던 ㄱ씨에게 공천 헌금 명목으로 1억원을 전달했다는 제보가 새누리당에 접수된 것으로 안다”라면서 “새누리당 차원에서 당사자 격인 ㄴ씨와 제보자 ㄷ씨를 따로 불러 진상 조사를 했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공천 헌금 진상조사위’의 김용태 의원은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강한 의심이 제기되는 몇 가지 제보가 있다”라고 밝힌 바 있다(아래 박스 기사 참조).

기자는 사실 확인을 위해 ㄴ씨의 새누리당 공천 신청 여부를 살펴보았다. 확인 결과, ㄴ씨는 5백42명에 이르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공천 신청자 명단에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ㄴ씨는 공천 확정자 명단에는 이름이 올라 있지 않았다. 현재 새누리당 당직을 맡고 있는 ㄴ씨는 8월16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불법적인 공천 헌금 수수 의혹에 대해서는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당직을 맡고 있는) 해당 부서 차원에서 (제보 내용과 관련해 묻기에) 입장을 전달한 바는 있다”라면서도 “사실무근인 제보 내용을 두고 조사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치 않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ㄴ씨는 통화 과정에서 최근 새누리당 등 정치권 전반에 퍼진 공천 헌금 의혹이 확대·재생산되는 이유가 상당히 근거가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또 다른 정황을 증언했다. 이른바 ‘정치 브로커’와 정치권 인사들의 밀월 관계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제보자로 알려진 ㄷ씨와의 관계였다. ㄴ씨가 기자에게 밝힌 해명을 요약하면 이렇다. ㄴ씨는 지난 4·11 총선을 앞둔 2월쯤 지인의 소개로 정치권 인사를 많이 알고 있다는 여권 인사 ㄷ씨를 만났다. 당시 ㄷ씨가 주변 지인을 소개해주면서 비례대표 공천에서 뒤를 봐주겠다는 조건으로 금품을 요구했다는 것이 ㄴ씨의 주장이다. 일종의 ‘선거 브로커’라는 것이다. 하지만 ㄴ씨는 “경제적인 여력이 안 될 뿐더러 당에 누를 끼칠 수 없어 ㄷ씨의 요구를 거절했다”라고 밝혔다.

“현의원 건 외 다른 의혹은 조사할 수도 없어”

현기환 전 의원이 8월14일 새누리당 당사에서 열리는 윤리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고 있다. ⓒ 뉴시스
그렇다면 ㄷ씨는 왜 ㄴ씨의 공천 헌금 의혹을 제보했을까. 그에 대해 ㄴ씨는 “내가 자신을 배제한 채 자신의 다른 지인과 따로 만난 것으로 오해한 ㄷ씨가 불만을 품고 (당에 제보를) 한 것 같다”라고 주장했다. 즉, ㄷ씨 자신이 ㄴ씨에게 먼저 접근했는데, ㄴ씨가 자신을 믿지 못하고 다른 사람과 접촉해서 돈을 제공했다고 오해했을 것이라는 주장인 셈이다. 기자는 ㄷ씨와 여러 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통화가 되지 않았다. ㄴ씨는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자신의 억울함을 수차례 강조하며 이런 내용이 외부에 새어나갔다는 사실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ㄴ씨의 사례는 비례대표 공천을 둘러싼 복마전이 새누리당 안팎에 상당히 만연해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불과 6개월 전, 새누리당과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을 살렸던 ‘공천 쇄신’이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온 이유도 여기에 있다. ‘클린 공천’을 내세우면서 강력한 정당 정치 쇄신 의지를 보였고, 그로 인해 수렁에 빠졌던 새누리당을 살려냈던 박 전 위원장이 공천 헌금 의혹 파문으로 자기 덫에 갇힌 모양새가 된 셈이다. 불법 공천 헌금 파문이 알려진 뒤 보름여 만에 박 전 위원장과 새누리당은 논란의 당사자 격인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을 제명했고, 나아가 새누리당 대선 후보 선출 당일(8월20일) 수락 연설을 통해 대국민 사과를 하며 성난 민심을 달랜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부산발 공천 헌금 의혹 파문을 수습할 박 전 위원장과 새누리당의 ‘출구 전략’이 얼마나 유효할지는 미지수이다.

새누리당은 부산발 공천 헌금 파동이 현 전 의원에 이어 다른 친박계 실세로 이어질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이다. 공천 헌금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는 창구로 지목된 새누리당 민원국의 한 관계자는 “현 전 의원 등 공천 헌금 의혹 파문으로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인사들에 대한 제명을 조속히 하라는 민원이 잇따르고 있을 뿐, (현 전 의원을 제외한 친박계 실세와 관련한) 다른 제보를 접수받거나 조사를 한 적이 없다”라면서 “만약 공천 헌금 관련 조사를 한다면 공천 헌금 진상조사위원회가 이미 꾸려진 만큼 거기에서 다루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하지만 진상조사위 소속 김용태 의원은 “현재 진상조사위의 조사 범위는 현영희 의원 등에 한정되어 있어, 다른 의혹을 추가로 들여다볼 권한이 없다”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또 다른 진상조사위 위원 역시 “진상조사위 조사 대상이 제한되어 있어 지금까지 현의원과 현 전 의원 이외에 다른 공천 헌금 의혹에 대한 조사는 한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조사도 현의원의 비례대표 순번이 뒤바뀐 것과 관련해 당시 공천심사위원을 불러 조사를 하는 것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지난 2007년 대선 경선 과정에서 박 전 위원장을 보좌했던 한 친박계 인사는 “5·16 옹호 발언에 이어 또 하나의 대형 악재가 터졌지만, 그 피해 정도는 비교할 정도가 아니다. 박 전 위원장이 그동안 깨끗하고 청렴한 이미지로 각인되면서 얻었던 기존 지지층의 이탈이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런 가운데 부산 지역 공천 헌금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공천 헌금 의혹 파문을 벗어나려는 박 전 위원장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사정 당국에 따르면, 현의원의 공천 헌금 제공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부산 지역 초·재선 의원 4명에 대해 4·11 총선 당시 현의원으로부터 정치자금을 후원받은 단서를 추가로 확보하고, 조만간 해당 의원의 선거 자금 책임자 등을 불러 합법적인 정치자금 수수였는지 여부를 확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에서도 관련 자료 확보에 매달려

공천 헌금 제공 혐의를 받고 있는 새누리당 현영희 의원(가운데)이 8월17일 부산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두하고 있다. ⓒ 연합뉴스

사정 당국의 한 관계자는 “현의원의 운전기사로 금품 수수 의혹을 폭로한 정 아무개씨의 수첩에 해당 의원들의 이름이 적혀 있었던 것으로 안다. 만약 합법적으로 영수증 처리를 했다면 모르지만 불법적인 요소가 있었다면 파장이 만만치 않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의원으로부터 정치자금을 수수한 것으로 지목된 한 초선 의원측은 “현의원이 부산 지역 정치인들에게 정치 후원금을 제공했다는 이야기가 있어 자체적으로 알아보았지만 서류상으로는 확인된 바가 없다. 친박계 의원으로 회자되니 자연스럽게 (정치 후원금 수수)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지, 당선도 안 된 의원 후보에게 돈을 준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 검찰의 소환 조사를 요청받은 바도 없다”라고 부인했다.

민주당에서도 새누리당의 공천 헌금 추가 의혹에 대한 자료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대선 정국에서 이 문제가 계속 여야 정쟁의 대상이 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 TK(대구·경북) 지역의 한 전직 의원이 공천 헌금을 제공한 3명의 의원과 1명의 후보 실명을 거론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들 4명이 친박계 핵심 인사인 ㄹ씨측에게 공천 헌금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 실명을 모두 확보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돈을 받았다고 알려진 ㄹ씨측이 지난 4월 서울남부지검에 6천만원을 수뢰했다는 진정이 접수되어 조사를 받았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하지만 검찰은 “내사 사건에 대해서는 (진정 접수 여부를) 확인해주기 어렵다”라고 밝혔다. 


ⓒ 시사저널 이종현

“지금의 박근혜 전 위원장으로는 정권 재창출이 어렵다.”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의 목소리는 단호했다. 박 전 위원장이 여전히 대선 후보 지지율에서 1위를 달리고 있지만, 뭔지 모를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없는 것이 지금 여권의 기류이다. 다만 누구도 말을 하지 못할 뿐이다. 이런 분위기에서 김의원의 거침없는 직설화법은 당내에 뼈아프게 파고든다. 그는 현재 새누리당 ‘공천 헌금 진상조사위원회’에 ‘비박(非朴)’측 인사(김문수 지사 추천)로 참여하고 있다. 그는 8월16일 오전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만약 검찰 수사에서 현기환 전 의원의 금품 수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마땅히 박 전 위원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라며 “지난 7월 박 전 위원장이 ‘정두언 체포동의안 부결’ 직후 정의원에게 ‘결단’을 요구한 바 있듯이, 그대로 박 전 위원장의 ‘결단’을 요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당시 박 전 위원장의 ‘결단’ 요구 발언 이후 친박측에서는 정의원의 ‘출당’을 거론한 바 있다. 검찰의 공천 헌금 수사 결과에 따라, 새누리당 내에 자칫 엄청난 파장이 일 수도 있음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공천 헌금 진상조사위 활동이 지지부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지적이 있다.

유명무실하다고 해야 한다. 일단 현영희 의원과 현기환 전 의원 등 두 당사자의 소환 불응 때문에 지금 난관에 빠져 있다. 따라서 19대 총선 공천 당시 공천심사위원장(정홍원)과 사무총장(권영세)을 맡았던 분들을 모셔서 얘기를 들어보려 한다.

무슨 얘기를 들을 생각인가?

우리 진상조사위가 현의원과 현 전 의원의 돈 관계를 다 밝혀내기는 어렵다. 그건 검찰이 할 일이고. 다만 우리가 할 일은 첫째, 현의원이 경력상 비례대표 23번을 받을 이유가 별로 없어 보이는데도 어떻게 이런 추천을 받았느냐 하는, 공천 구조에 대한 진상을 밝혀야 한다. 둘째는 현의원이 당시 지역구(부산 중·동구)를 신청했다가, 3월 6~7일 사이 철회를 하고, 8일 비례대표 신청으로 돌아섰다. 이어 9일 지역구 공천 결과가 발표되었고, 15일 비례대표 공천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 정황을 잘 들여다보면, 뭔가 “당신이 지역구는 틀렸으니까 비례대표로 돌아서라”라고 공심위 내부에서 알려주지 않았을까 하는 강한 의심이 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우리가 그 정황을 정확하게 조사해서 알려주는 것이 현재 가장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현의원 건 말고도 공천 헌금 의혹에 대해 추가로 여러 얘기가 더 나오고 있는데.

일단 비례대표로 공천받은 다른 분들에 대해서는 우리가 구체적 제보를 듣거나 한 것은 없다.

비례대표만의 문제가 아닌 듯하다. 지역구 공천에서도 여러 의혹이 불거지는 상황 아닌가?

지역구는 우리 진상조사위의 범위를 넘어서는 것이어서 설령 추가 제보가 들어온다 하더라도 지금의 진상조사위로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구조가 되어버렸다. 나는 지역구까지 포함해서 모두 들여다봐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 중의 한 명이지만, (진상조사위 출범 과정에서) 이미 현의원 건으로 한정해버렸으니….

실제 진상조사위에 제보가 들어오는 상황인가?

강한 의심이 제기되는 몇 가지 얘기는 있다.

그러면 그냥 제보로만 그치는 것인가?

현재 들어오는 제보를 들어보면, 터무니없는 것도 있고, 그럴싸한 것도 있다. 중요한 것은 지금의 진상조사위 권한으로는 확인해볼 방법이 없으니 그것이 문제이다.

그렇다면 결국 관건은 검찰의 수사 결과에 달린 것인가?

그렇다. 하지만 수사 결과에 관계없이 앞서 말한 두 가지 의문점에 대해서는 조사를 통해 진상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진상조사위 내에서 친박측 인사인 김재원 의원과 갈등이 많을 듯하다.

김재원 의원은 공심위원장과 사무총장 소환에 대해 부담을 느끼신 듯하더라. 하지만 그 두 사람의 입장을 안 듣고서는 진상보고서 자체를 쓸 수가 없다고 강하게 얘기를 했다.

만약 검찰 수사에서 현기환 전 의원의 금품 수수 의혹이 어느 정도 사실로 드러난다면?

그것은 엄청난 일이다. 그렇다면 현 전 의원을 공심위원으로 추천한 사람, 공심위를 구성한 비상대책위원회 전체가 책임을 져야 하고, 그중에서도 가장 무거운 책임은 비대위의 책임자인 비대위원장과 사무총장에게 있다. 개인 비리라고 해서 결코 그냥 빠져나올 수 없다. 

결국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을 겨냥하는 것인데, 새누리당 내에서는 결국 대선에 악재만 초래할 뿐이라는 반발이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박 전 위원장이 지난 7월 정두언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 직후 정의원에게 “정의원은 평소 쇄신, 쇄신을 외쳤기 때문에 자신의 거취 문제를 평소의 모습대로 결정해달라”라고 요구했던 바 있다. 그 말씀 그대로 돌려드리고자 한다. “박 전 위원장께서는 평소 원칙을 주장하셨던 분이고, 정치적 책임을 누구보다 중요하게 여겼던 분이다. 만에 하나, 현 전 의원의 금품 수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박 전 위원장은 원칙을 외쳤던 평소의 모습대로 자신의 거취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라고.

거취라는 것이 무엇을 말하나?

(박 전 위원장이) 정의원에게 요구했던 것을 똑같이 내가 요구하려 한다. 그때 박 전 위원장이 명시적으로 얘기하지는 않았지만, 당시 상황에서 추정되는 것이 있지 않나. 박 전 위원장처럼 나도 명시적으로 말하지는 않겠지만, 당시 정의원에게 요구했던 것과 똑같은 말을 돌려드리고 싶다는 것이다.

(당시 박 전 위원장의 발언 직후 친박측에서는 정의원의 ‘출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 바 있다.)

당내에 상당한 파문과 반발이 예상되는데.

그것이 무슨 상관인가. 평소 원칙을 얘기했던 사람으로서 본인이 추천했던 사람이 이 당을 돈이나 먹는 그런 당으로 전락시킨 책임이 있지 않나. 현 전 의원에게 일차적 책임이 있다면 박 전 위원장 역시 연대적 책임 내지 이차적 책임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선에서 야권에 질 수도 있을 텐데.

그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이것은 그야말로 시시비비 문제이다.

19대 총선 당시 공천 문제에 대해서 김의원도 문제의식이 있었나?

수없이 많은 분이 낙천의 고배를 마셨는데, 이른바 객관적 기준에 대해서 듣지를 못했다. 2008년 18대 총선에서 이른바 ‘친박 학살’로 일컬어지는 것에 대해, (친박이) 어마어마하게 반발했고, 결국 친박 전원 복당이라는 정치적 성과를 얻었다. 이번 총선의 경우도 쇄신의 명분으로 ‘시스템 공천’을 내세우며 컷오프를 실시했는데, 과연 그것이 얼마나 객관적이고 공정했느냐 하는 것은 여전히 의문이다.

지금 새누리당 내에서는 대선을 위해 ‘보수 대연합론’이 나오고 있는데.

보수 대연합이라는 용어는 적합지 않다. 중도 통합, 중도 보수, 애국주의 세력 모든 것을 포괄하는 권력 연합을 추구해야 한다. 단순히 선거를 위해서 외연을 확대하는 차원이 아니다. 지금의 일인(一人), 일파(一派), 일당(一黨)으로는 절대 대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 민주당이 안철수 원장과 권력 연합을 하듯, 우리도 그 이상의 권력 연합을 하지 않고서는 정권을 잡기 어렵다.

지금의 박근혜 대선 후보로서는 대선 승리가 어렵다는 말인가?

집권하기 어렵다.

이번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김문수 지사를 지지했는데, 어떤 점이 어려웠나?

한계를 느꼈다. 가장 큰 한계는 이미 정해진 수순으로 그냥 맥없이 끌려가는 것이다. 우리가 요구했던 것은 박 전 위원장의 절대 우위를 구조적으로 허물어뜨리겠다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당의 다이내믹함을 위해서 그런 구조라도 짜보자고 한 것인데, 경선 룰 확정 과정에서 처참하게 무너졌다. 이후에는 선거 운동 방식에서도 합동연설회 등 다양한 방식의 캠페인 등에 모두 제한을 두면서 망가졌다. 사실 경선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검증이다. 검증이 당장은 아프지만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또 나중을 위해서라도 예방 주사 효과가 있는 것인데, 원천적으로 모든 것을 (박 전 위원장측이) 봉쇄해버렸다. 그저 잡음 없이, 파장 없이 조용히 치르는 것이 좋다는 논리에 의해서. 

-감명국 기자 kham@sisapress.com


 
 

<Event> 시사저널에서 '월드비트 비나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시사저널 인기 기사]

▶ 박근혜, 검증대 칼날 위에 서다

▶ 그칠 줄 모르는 ‘탈세의 진화’ , 세금 제대로 내면 바보?

▶ [단독] ‘디도스’ 피의자, 막강 변호사 붙었다

▶ 밀양 고교생 44명에 당한 성폭행 사건 피해자, 8년 지나도 ‘악몽’은 그대로

▶ 통일교 2세 전쟁, 또다시 불거지나

▶ 우면산 복구 현장 논란 휩싸인 ‘신세계 회장집’

▶ 세계 들썩인 <비나리>, 도전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