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의 따뜻한 실험
  • 서울·전북 진안│이규대 기자·유소연 인턴기자 ()
  • 승인 2012.09.25 14: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을 건축하는 삶터

(왼쪽)전북 진안의 배넘실마을 회관에 열린 ‘건강백세 운동교실’ (오른쪽) 서울시 은평구 신사동 산새마을 사랑방에서 주민들이 모여 천연 재료로 비누를 만드는 모습. ⓒ 시사저널 박은숙·전영기
지난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 시대의 화두로 떠오른 것은 다름 아닌 ‘가족’이었다. 극심한 경기 침체, 매서운 구조조정의 한파가 일으킨 사회적 충격을 ‘가장 작은 공동체’인 가족이 흡수해야 했던 것이다. 이후 급속하게 ‘고위험 사회’로 재편되어온 우리 사회에서, 가정은 줄곧 유력한 사회적 안전망으로 기능해왔다. 그런데 최근 이런 상황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분석이 잇따르고 있다. 개인의 삶을 불행으로 빠뜨리는 사회 구조적인 모순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글로벌 경제 위기를 거치며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더욱 팍팍해졌다는 점, 각종 흉악 범죄가 잇따르면서 사회 불안이 극에 달한 점 등이 주된 이유로 거론된다. 특히 최근에는 성폭력 등 강력 범죄가 대개 우리 주변 사람들에 의해서 벌어지고 있고, 가족 및 친구들과 고립된 채 혼자서 생활하는 ‘은둔형 외톨이’ 문화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상황 탓에 최근 ‘공동체의 복원’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마을공동체’를 향한 관심이 뜨겁다. 마을공동체란, 주거지 주변의 이웃들과 연대 의식을 갖고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지역 단위의 소규모 공동체를 말한다. 이런 마을공동체의 활성화가 극도의 불안에 시달리는 개개인을 치유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최근 각 지자체들이 앞다투어 마을공동체 육성에 나선 이유도 여기에 있다(69쪽 상자 기사 참조).

과연 마을공동체는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고통들을 치유해 줄 ‘백신’이 될 수 있을까. <시사저널> 취재진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고자 현재 운영되고 있는 마을공동체 가운데 서울과 지방 두 곳의 현장을 찾아 1박 2일 동안 생활하면서 부대껴 보았다. 신생 마을공동체의 생생한 ‘현재’를 들여다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두 곳의 특징은 이미 오래전에 정착된 성공 지역이 아닌, 비교적 근래에 마을공동체 건설에 나서 최근 정착 단계까지 나아가고 있는 곳들이다.

배넘실마을에서 주민들이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산들엄니 밥상’ 레스토랑. 오른쪽은 주 메뉴인 ‘구절판’ ⓒ 시사저널 박은숙
■ 전북 진안 배넘실마을
‘마을 사업’으로 얻은 수익금 공동 관리

“저기가 용강댐이죠.”
택시 기사의 눈짓 너머로 커다란 댐이 위용을 드러냈다. 댐 안의 물은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에서 푸르게 빛나고 있었다. 바로 전날, 태풍 산바가 이곳을 지나갔다는 사실이 무색할 만큼 고요한 풍경이었다. 이어 택시 기사는 “우리나라에서 다섯 번째로 큰 댐으로 알고 있다”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지난 9월18일, <시사저널> 취재진이 찾은 전북 진안의 배넘실마을은 바로 용강댐 뒤편에 있었다.

용강댐과 배넘실마을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지난 2000년 완공된 용강댐은 댐의 수몰지 및 그 인근에 살던 이들의 삶을 크게 바꿔놓았다. 1990년대 중반 용강댐 건설이 시작되자, 수몰 예정지에 거주하던 주민들은 다른 곳으로 이주해야 했다. 삶의 터전을 잃은 주민들은 보상금을 가지고 다른 지역으로 이주했다.

배넘실마을은 수몰 예정지가 아니었다. 하지만 댐 건설로 인해 마을 전체가 타격을 입었다. 마을에서 ‘좋은 땅’이라고 손꼽히던 농토가 대부분 수몰지에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농촌 마을의 경제력은 큰 폭으로 떨어졌다. 또한 토지 보상금은 주민들이 이곳 마을을 떠나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마을의 젊은이들이 대거 빠져나갔다. 당시 마을에서는 “잘나고 똑똑한 사람들은 마을 밖으로 나가고, 안에는 그렇지 못한 사람들만 남았다”라는 인식이 퍼졌다. 마을에 남은 이들은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떠나지 못한 자신들은 이른바 ‘2등 주민’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배넘실마을은 자칫 절망이 지배하는 마을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주민들은 이를 극복해냈다. 지금 배넘실마을에 남은 45가구, 100여 명의 주민은 위축되어 있지 않다. ‘마을공동체’라는 새로운 형태로 복원해 주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이춘식 마을위원장이 있었다.

이위원장은 마을 내 교회에서 목회를 하는 종교인이다. 지금으로부터 23년 전, 전주의 교회에 근무하던 이위원장은 자연 속의 삶을 동경해 이곳에서의 근무를 지원했다. 하지만 실제로 마주친 농촌의 실상은 열악했다. 특히 댐 건설 과정에서 주민들의 삶이 더욱 어려워지는 모습을 보면서, 마을의 한 구성원으로서 어떻게든 함께 위기를 극복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선 이위원장은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쪽으로 눈을 돌렸다. 기존의 도·소매 유통망을 이용하면 주민들이 제값을 받지 못하고 농산물을 팔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대도시의 교회·기관·단체 등과 협약을 체결해 직거래 유통망을 확보함으로써 주민들의 소득을 늘리는 데 기여했다.

하지만 직거래를 통해 소득을 조금 늘리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분명했다. 이위원장은 마을공동체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일본이나 유럽의 농촌 사례들을 연구하면서, 마을공동체가 ‘마을 기업’ 형태로 서비스업을 병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위원장은 이를 벤치마킹하기로 결심했다. 탄탄한 기획을 바탕으로 지난 2007년부터 ‘1사1촌 자매결연 시범 마을’ 사업, ‘전통 테마 마을’ 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다. 그 결과가 마을에서 나는 산야초를 재료로 한 유기농 밥상을 제공하는 농가 레스토랑인 ‘산들엄니밥상’, 친환경 숙박 시설 ‘황토방’ 등이었다.

식재료비나 인건비 등은 모두 마을 주민들의 소득으로 이어졌다. 이뿐만이 아니다. 마을공동체에서는 레스토랑 및 숙박 시설을 운영하며 발생한 수익금 각각 1천만원씩과 교회에서 기부받은 1천만원 등 총 3천만원의 노인 복지 기금을 마련했다. 이에 대해 이위원장은 “수익금이 분쟁의 씨앗이 될 수도 있었다. 마을공동체가 일해 번 수익인 만큼, 공동 기금의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 마을 주민들도 이런 제안에 만장일치로 찬성했다”라고 말했다. 현재 마을 주민들은 수익금을 계속 적립해 마을 내에 노인복지원을 건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상의 성과를 바탕으로, 배넘실마을은 2012년 향토산업 우수 마을에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이위원장은 댐 건설을 거치며 위축된 주민들의 자긍심을 회복할 방법을 모색했다. 마을공동체가 진정한 의미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주민들 스스로가 밝고 희망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지난 2007년, 만만찮은 비용을 들여 마을공동체 전체가 일본 여행을 떠난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평생 해외여행을 꿈꾸지도 못했던 주민들은 일본에 다녀온 후 표정이 많이 밝아졌다고 한다. 주민 정석태씨(81)는 “한국과는 다른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는 경험이다”라고 당시를 추억했다.

마을회관 앞에 무대도 만들었다. 주민들이 가슴속에 응어리진 한을 풀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이위원장은 “주민들이 스트레스를 푸는 자리가 1년에 두 번, 단체 관광 가는 버스 안에서 노래하고 춤추는 것밖에 없었다. 그렇게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마련하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무대는 초대 공연 등 주민들의 문화생활을 위해서도 활용될 예정이다. “언제 (복지관이) 만들어질지는 모르겠지만 빨리 지어지면 좋겠다”라는 고봉례씨(77·여)의 말처럼, 노인 복지 기금으로 복지관을 건설하겠다는 계획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절망의 수렁 속으로 빠져들던 배넘실마을은 이제 희망적인 방향으로 항로를 수정했다. 그럼에도 마을공동체의 미래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공동체를 구성하는 주민들이 대부분 고령자이기 때문이다. 젊은 주민이 대폭 늘어나지 않으면 공동체의 존속이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그래서 이위원장은 앞으로 원주민 50%와 귀농인 50%가 함께 사는 마을공동체를 꿈꾸고 있다. 이위원장은 “우리 마을공동체가 추구하는 지향에 공감하는 분들이 귀농해주시기를 바라고 있다. 서로 의지하며 함께 살려는 마음, 공동체적인 삶을 원하는 분들과 함께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서울 은평구의 산새마을 공동체가 운영하는 사랑방과 산새마을의 골목길. ⓒ 시사저널 이종현
■서울 은평구 산새마을
공동 텃밭 가꾸기 등으로 청정 지대 일궈

걸음을 옮길수록 자꾸만 발이 무거워진다. 호흡이 자꾸 가빠진다. 가파른 경사의 포장길이 언덕 저 위까지 이어져 있기 때문이다. 도로 가에는 2~3층 규모의 연립주택이 늘어서 있다. 좁은 골목 곳곳에 어두운 그림자가 져 있다. 전형적인 달동네 풍경이다. 그 풍경을 통과하며 약 5분간 언덕을 오른 끝에야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서울 은평구 신사동 5통에서 9통까지를 일컫는 곳이지만, 그보다는 ‘산새마을’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곳이다.

산새마을도 한때는 이웃들 사이에 끈끈한 공동체 문화가 있던 곳이었다. 지난 1983년

부터 마을에서 살아온 이정혜씨(79·여)는 “예전에는 골목에 모여서 (이웃들과) 음식을 함께 먹는 문화가 있었다. 저녁에도 골목에 나와 이야기를 나누곤 했다”라고 회상했다. 하지만 그런 문화는 약 10년 전부터 자취를 감췄다. 이 무렵부터 주민들의 이사가 잦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젊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전출·입이 잦아지면서 마을의 공동체 문화는 크게 약화되었다.

그러자 점차 ‘위기’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마을 꼭대기에 있는 근린공원이 청소년 비행의 온상이 되었다. 약화된 마을공동체 탓에, 언덕 높이 있는 공원은 ‘사각지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주민 이연향씨(75·여)는 “학생들이 산에서 술을 마시고 싸움을 하는 일이 잦았다. 몰래 담배를 피우다 불까지 낸 적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급기야 지난 2009년에는 아동 성폭력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당시 열 살이었던 초등학생 여자 아이가 친구의 삼촌으로부터 피해를 당한 것이었다. 산새마을에 켜진 ‘적색경보’와도 같은 사건이었다.

산새마을은 ‘마을공동체’를 복원하는 것에서 답을 찾았다. 전면 철거식 재개발보다 기존의 생활 공간을 유지하는 방식의 재개발을 추진하던 은평구청, 사회적 기업 두꺼비하우징과 함께 ‘주민 자발적 마을 만들기’ 사업을 시작했다. 지난 2010년부터 마을 내 노후한 가옥을 보수하는 한편, 본격적으로 마을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한 움직임을 시작했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주민들 사이에 다양한 갈등의 요소가 잠재해 있었다. 마을공동체를 위해 자기 시간을 선뜻 내겠다는 이도 거의 없었다. 하지만 마을 및 당국의 관계자들이 꾸준히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운영해나간 끝에 의미 있는 성과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텃밭 가꾸기’ 사업은 마을공동체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다. 5t가량의 쓰레기로 덮여 있던 땅을 모두 치운 후 그 자리를 텃밭으로 일구는 데 많은 주민이 합심했다. 퍽 고단한 일이었지만, 쓰레기장을 텃밭으로 일구는 ‘변화’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마을공동체가 더욱 끈끈해지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현재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은 인근의 무료급식소에 무상 제공해 마을 내 극빈층에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고 있다.

서울시 은평구 신사동에 위치한 산새마을의 사랑방에서 동네 주민들이 모여 천연 재료를 이용해 만든 다양한 비누들을 들어보이고 있다. ⓒ 시사저널 전영기
산새마을에서는 매주 목요일 오후 5시에 ‘주민운영위원회’를 연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들은 누구나 참석해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매 회의 때마다 적게는 10여 명에서 많게는 20명 남짓의 주민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는 마을 숙원 사업 및 건의사항, 마을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마을에서 운영하는 활동 기금의 지출 내역도 공개된다. 지난 9월13일 열렸던 회의에서는 인근 초등학교 운동장 개방, 마을 경관 가꾸기 사업 추진 상황 등이 주요 안건이었다. 특히 이용률이 저조한 공원을 없애고 그 자리에 공용주차장을 설치하는 한편, 차가 없어진 도로에 마을버스 노선을 신설하는 방안을 두고 활발한 논의가 오갔다.

주민들의 참여 및 교육 활동 또한 활발하다. 지난 9월17일과 18일에는 각각 ‘추석 선물용 비누 만들기’ ‘막걸리 직접 빚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5천원에서 1만원가량의 재료값만 지불하면 인근에서 초빙한 강사로부터 관련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10명에서 15명가량의 부녀자가 참석했다. 단순히 재미있는 소일거리를 배우는 자리가 아니라, 마을 주민들이 모여 대화를 나누는 등 서로에게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고 있었다. 그 밖에도 산새마을은 우수한 마을공동체 사례 탐방, 지역 내 문화 시설 체험 등 체험이 기반이 된 주민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올해 초부터 주민들은 자율 방범 활동도 시작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후 9시30분부터 약 1시간씩 마을을 돈다. 이른바 ‘마을지킴이’ 활동이다. 미리 정한 순번에 따라 주민들이 돌아가며 순찰에 나선다. 손전등이나 붉은 조명의 방범봉을 든 주민들은 가파른 언덕길을 오르내리며 마을을 한 바퀴 돈다. 자율 방범 활동을 시작한 이후, 마을 내 인적이 드문 곳을 배회하던 청소년들은 자취를 감추었다.

하지만 마을공동체 사업이 마냥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 세입자들은 “집세를 올리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닌가”라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한다. 이런 내부의 반감은 향후 마을공동체를 성장시키는 데 큰 난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오래 거주해온 이들을 중심으로 마을공동체를 일으킨 탓에 젊은 층을 충분히 끌어들이지 못한 점도 한계로 나타난다. 산새마을 주민들이나 사업 관계자들 또한 이를 잘 알고 있다. 마을운영회에서 의결된 내용이나 각종 행사 정보를 유인물 등을 통해 꾸준히 전파하는 등 더 많은 주민을 마을공동체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자체들, ‘마을공동체’ 육성에 눈 돌리다 

민선 5기 지자체들이 너도나도 마을공동체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주민 참여형 주거 재생 사업’을 내세웠다. 외적인 환경 개선에 치중했던 기존 사업에서 나아가, 지역 고유의 역사·문화적 특성을 살린 마을공동체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는 각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가운데 시청 내 담당 부처와 의견을 조율하는 단계이다.

경기도는 지난 8월 ‘융합적 마을 만들기 사업’을 전면에 내세웠다. 주거 환경 개선, 생태 환경 보전, 복지 증진, 소득 증대, 지역 특성 사업 등을 복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각 시·군 단위에서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수원시는 ‘마을르네상스센터’를 설립해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현장 전문가와 주민을 대상으로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안산시는 지난 2008년부터 ‘안산시 좋은 마을 만들기 지원 센터’와 위탁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북 진안군은 지난 2007년 군청 내에 ‘마을 만들기팀’을 만들어 마을공동체를 지원하는 사업을 꾸준히 해왔다. 현재까지 모두 여덟 개 마을이 수혜를 받았다. 강원 강릉시, 전북 완주군 및 정읍시 등도 ‘마을 만들기 지원 센터’를 설립해 마을공동체의 자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부산시도 각종 공동체 마을 만들기 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조례를 제정해 지난 7월11일 공포했다. 그 밖에도 수도권 지역의 구 단위 지자체 중 개별적으로 마을공동체 사업을 추진하는 곳이 많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