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좌장’ 홍사덕, 항소 포기…친박계·야권 끼워 넣기 ‘사면 퍼즐’
  • 이승욱 기자 (smkgun74@sisapress.com)
  • 승인 2013.01.21 15: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자신의 임기 마지막 특별사면을 준비하면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측과 민주당 등 야권도 세심하게 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친박계 좌장 격인 홍사덕 전 새누리당 의원의 재판 과정이 새삼스럽게 주목받고 있다. 홍 전 의원은 지난 1월4일 평소 알고 지내던 기업가 진 아무개씨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3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1심 재판에서 벌금 3백만원과 추징금 3천만원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시사저널>이 확인한 결과, 홍 전 의원은 항소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홍 전 의원은 지난해 9월 불법 정치자금으로 검찰에 고발된 이후에도 “사실무근이다. 법정에서 무고한 혐의를 벗겠다”고 공언한 바 있지만, 역시 1심 재판이 시작되자마자 돌연 범죄 혐의를 모두 인정해 의혹을 낳았다.

또 박당선인의 최측근 인사로 통하는 서청원 전 친박연대 대표도 사면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서 전 대표는 2009년 공천 헌금 파동 당시 실형을 선고받고 2010년 가석방으로 풀려났지만, 피선거권 10년 제한에 발이 묶여 있는 상태이다.

결국 이대통령이 2월 특사에서 논란의 핵심인 이상득 전 의원 등 일부 최측근 인사를 제외하고, 친박계와 야당 인사까지 최대한 아우르는 정치인을 사면·복권 대상에 포함시켜 박당선인의 ‘암묵적인 동의’를 얻어내고 야당과 여론의 반발까지 무마하는 것으로 2월 특사의 밑그림을 그릴 것이라는 예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야당 정치인의 경우, BBK 폭로로 인해 수감된 후 만기 출소한 정봉주 전 민주당 의원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건평씨,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의 사면·복권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건평씨와 이 전 지사는 현재 1심과 항소심 재판이 진행되고 있어 형이 확정된 후에야 사면·복권이 가능할 전망이다. 친박계 의원실의 한 보좌관은 “이미 박당선인이 임기 중에는 비리에 연루된 측근의 사면은 없다고 못 박은 만큼 앞으로 차기 정부에서 친박계 인사에 대한 사면은 어려울 것이다. 이대통령이 친박계 인사를 포함한 사면안을 내놓는다면 박당선인이 굳이 손에 때를 묻히지 않고 측근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