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제분, 한국일보 인수에 먹구름
  • 이석 기자 (ls@sisapress.com)
  • 승인 2014.01.14 10: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석 대표 어머니, 인수 반대…재산권 소송 결과 따라 백지화될 수도

삼화제분 오너 일가의 해외 부동산 불법 취득과 재산 분쟁은 한국일보 인수전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국일보는 2013년 8월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10월엔 법원으로부터 회생계획안 인가 전 인수·합병 추진을 승인받았다. 박원석 삼화제분 대표이사는 지난해 12월 삼화제분 컨소시엄을 앞세워 한국일보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컨소시엄은 삼화제분과 이종승 전 한국일보 부회장이 50 대 50으로 지분을 출자했다.

박원석 대표는 본 계약을 앞두고 기존 대주주인 장재구 전 한국일보 회장과 적지 않은 신경전을 벌였다. 박 대표는 1월3일 서울지방법원 파산부 주재로 열린 심리에서 “한국일보 인수는 아버지(박만송 삼화제분 회장)의 뜻이며 쓰러지기 전에 말씀하신 걸 실행한 것”이라며 “옛 주주가 한 주라도 가지고 있으면 경영권에 위협이 될 수 있다. 경영권 분쟁을 막기 위해서라도 완전 감자가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장 전 회장 측은 완전 감자 주장에 강하게 반발했다. 장 전 회장의 변호인인 김인영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는 “경영을 방해할 생각이 없다”며 “옛 주주도 소액주주로 남아 한국일보가 잘되도록 선의의 경쟁과 감시 역할을 하는 것이 옳다”고 반박했다. 법원은 옛 주주(장 전 회장)와 인수자(박 대표) 측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조만간 결론을 낼 예정이었다.

ⓒ 시사저널 구윤성
하지만 박 대표와 주주권 확인 소송을 벌이고 있는 어머니 정상례씨가 이런 논의에 찬물을 끼얹었다. 정씨는 지난해 12월 “박 대표의 대주주 지위나 대표이사 선출 절차가 무효이므로 한국일보 인수 절차도 중단돼야 한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서울중앙지방법원 파산부에 제출했다.

정씨는 한국일보 인수가 박 회장의 소신에 위배되는 것이라고도 밝혔다. 그는 “남편은 평소 기업이 정치와 직간접적으로 연루되는 것을 극도로 꺼렸다”며 “박 대표는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의 사위인 만큼 한국일보를 인수하게 되면 어떤 식으로든 삼화제분이 정치와 직간접적으로 연루될 것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소송 결과에 따라 한국일보 인수전이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는 대목이다.

정상례씨 ‘인수 절차 중단’ 탄원서 제출

한국일보 안팎에서도 현재 박 대표가 서청원 의원의 사위라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박 대표와 서 의원은 장인과 사위 관계 이상으로 돈독한 사이로 알려졌다. 일례로 서 의원은 2002년 대선 직전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으로부터 10억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다. 당시 서 의원은 계보 및 조직 관리용으로 10억원 상당의 국민주택채권을 받아갔는데 사위인 박 대표가 이 채권을 환전해 사업 자금으로 사용했다고 검찰은 밝혔다. 김승연 회장도 재판에서 “해당 채권이 서청원 의원 사위의 사업 자금으로 쓰였다면 내가 속은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가 최종 인수자로 선정되면 그의 장인이 친박계 실세인 만큼 한국일보가 정치권에 휘둘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박 대표는 현재 소유 지분 및 대표이사 적정성 문제를 놓고 가족 간에 분쟁을 벌이고 있어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한국일보 사정에 정통한 한 인사는 “박 대표는 한국일보 인수 협상 시 하나은행 계좌에 입금된 500억원 상당의 통장 사본을 향후 자금 조달용으로 제출했다”며 “이 통장 역시 박만송 회장 명의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표와 삼화제분 측에 답변을 요구했으나 1월10일 현재까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