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범정부 구조조정 협의체’ 구성 추진
  • 이준영 기자 (lovehope@sisabiz.com)
  • 승인 2015.10.13 16:36
  • 호수 1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처서 산업경쟁력 강화·구조조정 방향 협의
13일 금융위원회는 한계기업 대상 구조조정 강화를 위한 범정부 협의체를 이달 내 구성한다고 밝혔다. / 사진=이준영 기자

금융위원회가 한계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강화하기 위한 범정부 협의체를 이달 내 구성한다.

금융위는 기간산업과 대기업그룹 대상으로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를 이달 안에 구성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협의체는 금융위원장 주재로 각부처 차관급과 금감원·국책은행 등 부기관장이 참석한다. 협의처에서 기간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구조조정 방향을 논의한다. 국내외 산업동향과 산업·기업 분석도 실시한다.

금융위는 경영 악화·잠재부실 우려 대기업 대상으로 채권은행 수시 신용위험평가를 오는 11~12월 실시하기로 했다.  이를 토대로 구조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당국은 중소기업의 경우 채권은행이 현재 진행중(7~10월)인 정기 신용위험 평가를 강화된 기준에 따라 추진한다.   

금융위에 따르면 채권은행의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 강화 기준은 최근 2년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이거나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인 기업을 새로 포함한다. 이에 세부평가 대상 중소기업은 1934개사로 지난해보다 325사 늘었다.

금융위는 여신심사 제도를 정비하고 신용위험평가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은행권과 공동으로 여신심사 선진화 태스크포스(TF) 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신용위험평가를 강화된 기준으로 시행해 부실징후 기업을 선별하고, 구조조정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금융위는 신용위험평가 결과를 토대로 채권은행의 한계기업에 대한 대응현황에 대해 금융감독원 현장점검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유암코를 확대개편해 구조조정 전문회사 기능을 수행토록 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채권은행 주도에서 시장 주도로 구조조정의 틀을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는 이달 내 유암코 확대개편안을 발표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