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쟁의활동 금지? 구조조정 시 참지 않을 것”
  • 박성의 기자 (sincerity@sisabiz.com)
  • 승인 2015.10.27 14:52
  • 호수 1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산업은행 지원방안 결의·발표
26일 대우조선 노조가 채권단의 임금동결 및 파업포기 요구를 수용했다. / 사진 =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26일 채권단의 임금동결 및 파업포기 요구를 수용한 가운데, 대우노선 노조 내 분위기는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시한 노조위원장 등 집행부가 끝장 회의 끝에 채권단 요구를 수용했지만, 노조 내부에서는 쟁의권을 포기한 것을 두고 “노조의 힘이 더 이상 남지 않은 것 아니냐”며 반목 분위기가 팽배한 것으로 전해진다.

27일 노조 관계자는 시사비즈와 전화통화에서 “채권단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며 “임금도 동결했고 쟁의권도 반납했다. 더 이상 노조가 힘쓸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어제 집행부가 동의서를 채권단에 제출하기로 결정했을 때만 해도 내부 기류가 좋지 않았다. 이대로 두고 볼 수 없다는 강경파 움직임도 실제 있었다”며 “오늘 채권단이 동의안을 수용하고 대대적으로 언론보도가 나면서 노조 반발도 수그러든 상황이다. 한 마디로 포기한 상태”라고 노조 내 분위기를 설명했다.

이날 현시한 노조위원장은 오전부터 현재까지 내·외부 인사들을 만나며 ‘회사 경영정상화 방안’을 놓고 추가 회의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무엇보다 현 위원장은 임금까지 동결된 상황에서 추가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있을 수 없다며 배수진을 친 상태다. 이에 27일 오전 대우조선 서울사옥에서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현 위원장에게 “현장 구조조정은 막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노조 일각에서는 이런 대우조선의 ‘경영 정상화 방침’을 두고 불신의 목소리가 팽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사장이 취임초기 “구조조정은 없다”고 못 박은 후, 일부 사무직과 간부들을 대상으로 인력 감축을 단행했다는 것을 근거로 생산직 구조조정 역시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터져 나오고 있다.

대우조선은 채권단 지원을 받기 위한 자구책으로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 1300명 가운데 300∼400명을 감축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동시에 사장 급여의 20%, 전무와 부사장 15%, 상무는 10%씩 급여를 반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집행부가 쟁의를 멈추겠다고 했지만, 쟁의라는 것은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노동자의 권리”라며 “채권단과 사측이 1명이라도 생산직을 구조조정하면 언제든 파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은행은 27일 오전 대우조선으로부터 자산 매각과 대규모 조직 감축 등이 포함된 자구계획과 함께 노조 측 동의서를 전달받았다. 산업은행은 29일 오전 9시 여의도 본점에서 이사회를 열고 대우조선 정상화 지원 방안을 결의할 예정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