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에 혈세 4조2000억원 투입한다
  • 김병윤 기자 (yoon@sisabiz.com)
  • 승인 2015.10.29 16:42
  • 호수 1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수출입은행 지원 결정...부실 경영 책임 논란 커질 듯
정용석 산업은행 기업구조조정본부장이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업은행 별관에서 열린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지원방안 결정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최대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신규 출자 및 신규대출 방식으로 4조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강력한 내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사진=뉴스1

KDB산업은행(회장 홍기택)과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이덕훈)이 결국 대우조선해양에 4조원이 넘는 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29일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은과 최대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이 주도해 신규출자·신규대출 방식으로 4조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용석 산은 기업구조조정 본부장은 “지원금 4조2000억원 중 산은과 수은 지원금은 각각 2조6000억원, 1조6000억원 정도”라며 “지원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유동성이 지원되면 2016년 말 대우조선해양 부채비율이 400% 정도로 예상된다”며 “올 11월6일까지 대우조선해양과 MOU를 체결할 예정이며 그 즉시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산은은 삼정회계법인을 통해 약 3개월 동안 실사를 진행했다. 또 수은·농협과 경영관리단을 공동으로 파견해 실사 진행 상황을 전반적으로 검토했다.  

정 본부장은 “실사 동안 본사 선박 건조 관련 총 예정원가, 선박 별 리스크 요인, 중장기 사업계획서에 대한 검토 뿐만 아니라 국내외 자회사 등에 대해서도 실사를 했다”고 말했다.

산은은 대우조선해양 경영 여건을 고려했을 때 올 하반기 이후 최대 3조원(영업외손실 포함)의 잠재적인 추가 손실 요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자회사 대우망갈라 부실 누적과 조선업과 무관한 타업종 진출 실패 등에 따라 1조원 가량의 손실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대한 부족자금(누적 기준)은 올해 1조8000억원 규모로 산출됐으며 2016년 상반기 까지 최대 4조2000억원까지 불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산은 “대우조선해양 조기 경영 정상화 가능”

산은이 대우조선해양에 유동성을 지원키로 한 배경은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기술력이다. 대우조선해양이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영 조기 정상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용석 산은 기업구조조정 본부장은 “대우조선해양은 수주 기준 세계 1위 조선사로서 LNG(Liquefied Natural Gas Carrier)선, 대형컨테이너선, 특수선 등 고부가가치선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보유했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올해 해양플랜트 대규모 손실은 주로 2010~2013년 중 수주한 프로젝트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는 대우조선해양 뿐만 아니라 국내 경쟁업체들도 역량 부족, 상호간 과다 경쟁, 유가 하락으로 인한 시장 침체로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현상”이라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이 지니고 있는 경제적 의미도 지원 배경으로 꼽혔다.

정 본부장은 “대우조선해양은 직영 인력 1만3000명을 포함해 4만명 이상의 고용을 유지하고 있으며 100여개 사외 협력업체·1000여개 기자재 구매업체와 거래하고 있다”며 "특히 대우조선해양 매출액이 부산·울산·경남의 지역내총생산(GR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에 달하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이 무너질 경우 지역경제에 막대한 악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다만 조선업 불확실성 리스크가 남아있기 때문에 보수적 관점에서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이 신규 수주를 했을 때 적정 수익성이 확보된 선박만 수주하도록 하는 등 리스크 관리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민영화·인력 감축 예정”

산은은 대우조선해양과 회사 제반 경영 상황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이행 약정(MOU)을 체결할 예정이다. 특히 민영화와 인력 감축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이번을 계기로 대우조선해양 경영진과 종업원은 수익성을 창출하지 못하는 기업은 존재 이유가 없다는 점을 깨달았을 것”이라며 “현재 인력 1만3000명을 다양한 방법으로 차츰 줄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외 자회사도 매각할 방침이다. 정 본부장은 “해외 자회사는 매각과 청산 등의 방법으로 신속히 정리해 부실 확산을 방지하고, 비 핵심 국내 자회사도 매각 등의 방법으로 최대한 빨리 정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의혹은 부정했다.

정 본부장은 “과거 경영진의 부실에 대해서는 검토를 하고 있고, 드러난 사항에 대해서는 지난달 검찰에 수사의뢰 했다”고 말했다.

그는 “실질적으로 기관들이 생각하는 법적 책임보다는 철저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며 “대우조선해양이 관련 비용을 모두 반영했다는 점은 부실을 일부러 숨기려 했다기보다는 회계 원칙 때문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