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논란’ 정의연 밤샘 압수수색…윤미향 소환 임박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5.21 10: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12시간 압수수색…회계 관련 자료 확보
참고인 등 관련자 소환조사 불가피
수요시위에 함께 참석했던 이용수 할머니(오른쪽)와 윤미향 당시 정의연 이사장(왼쪽) ⓒ연합뉴스
수요시위에 함께 참석했던 이용수 할머니(오른쪽)와 윤미향 당시 정의연 이사장(왼쪽) ⓒ연합뉴스

검찰이 회계부정 의혹과 기부금 사용처 논란 등에 휩싸인 '일본군성노예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사무실 등을 밤샘 압수수색했다.

21일 서울서부지검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서울시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이날 오전 5시30분께 마무리했다. 검찰은 전날 오후 5시께부터 두 단체 사무실에 수사관 등을 보내 12시간에 걸쳐 회계 자료를 비롯한 내부문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자료 분석에 착수한 검찰은 조만간 참고인 등 관련자에 대한 소환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이번 논란의 중심에 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역시 소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대협은 2013년 경기도 안성에 소재한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쉼터)을 7억5000만원에 매입한 후 최근 4억2000만원에 매각했다. 이를 두고 '고가 매입·헐값 매각'이라는 의혹이 제기됐고, 윤 당선인의 부친이 쉼터를 관리하며 보수를 받은 부분도 논란에 휩싸였다.

또 정의연이 후원금이나 국고보조금을 수령한 후 제대로 활용하지 않았다는 의혹과 부실 공시 논란 등도 함께 제기된 상태다. 

이같은 의혹이 커지자 사단법인 시민과 함께, 사법시험준비생모임,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 등 시민단체는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업무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윤 당선인은 정대협 대표를 거쳐 정의연 이사장을 지내며 두 단체 운영을 관리해왔다.

검찰은 윤 당선인이 국회의원 신분인 점과 증거인멸 우려 등을 고려해 사건을 경찰에 넘기지 않고 직접 수사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