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마스크 미착용시 대중교통 승차 제한 검토“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5.25 1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수종사자 마스크 의무화도 논의
“마스크가 코로나19 예방에 가장 중요”
5월20일 오전 서울역 앞 버스정류장에서 승객들이 1m 이상 간격을 유지하며 오르내리고 있다. ⓒ시사저널 이종현
5월 20일 오전 서울역 앞 버스정류장에서 승객들이 1m 이상 간격을 유지하며 승차하고 있다. ⓒ시사저널 이종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대중교통 이용 승객의 승차를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코로나19 대규모 확산 우려가 제기된 서울과 인천, 대구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대중교통이나 공공시설 이용 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린 상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칙"이라며 "운수 종사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한 승차 제한을 허용해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태원에서 시작된 집단 감염은 클럽, 주점, 노래방 등을 통해 확산해 이제는 직접 방문자보다 접촉으로 인한 추가 감염자가 1.3배 더 많다"며 "지역사회 감염이 학교로, 학생들의 감염이 지역사회로 확산하지 않기 위해서는 국민 한 분, 한 분의 협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인천 학원 원장님이 수강생의 확진 소식을 들은 즉시 고3 수강생에게 검진과 등교 중지를 안내하는 문자를 보내고, 방역당국은 학교에 수강생 명단을 보내 학교 내 집단감염을 막았다"며 "국민 개개인이 방역 사령관이라는 마음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해준다면 일상 복귀가 한층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방역당국도 코로나19와의 속도전에서 철저한 역학조사와 광범위한 진단검사를 통해 감염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우리 모두가 처음으로 경험하는 생활과 방역이 함께하는 새로운 일상을 위해 다시 한번 생활 속 거리두기를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박 장관은 또 "최근 20~30대 확진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이들은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경우가 많아 아직 확인되지 않은 감염자를 통한 지역사회 내 조용한 전파가 우려된다"면서 "최근 확진자가 방문한 다중 이용시설과 시간대를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내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했으니, 이 시간대에 해당 시설을 이용한 국민들께서는 증상의 유무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중대본은 학교 방역 상황과 수도권 추가 확진자 조치사항을 점검하고 대중교통 분야 방역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주에는 고2·중3·초1∼2·유치원생 240만 명이 등교·등원한다. 정부는 등교를 앞둔 학생의 건강 상태를 일주일 전부터 일일 점검하고 있으며, 의심 증상이 있는 학생은 등교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