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수본, 대통령 경호처 과장·공무원 등 24명 땅 투기 수사
  • 박창민 기자 (pcm@sisajournal.com)
  • 승인 2021.03.23 16: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투기 의혹 내사·수사 대상 333명
수도권 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전북경찰청 반부패범죄수사대가 2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북본부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압수품이 담긴 박스를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수도권 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전북경찰청 반부패범죄수사대가 2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북본부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압수품이 담긴 박스를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땅 투기 의혹을 받는 청와대 경호처 직원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 24명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됐다.

23일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합수본)를 이끄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따르면, 청와대가 수사의뢰한 경호처 직원 1명과 정부합동조사단(합조단)이 수사의뢰한 지자체 공무원 등 23명에 대한 수사를 경기남부경찰청(경기남부청)에 배당했다.

대통령 경호처 과장 A씨는 신도시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A씨는 2017년 9월 친형의 배우자 등 가족과 공동명의로 3기 신도시 지역에 토지 413㎡를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A씨의 형은 현직 LH 직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 의혹이 불거진 이후 A씨는 대기발령 조치됐다.

지자체 공무원·지방공기업 직원들의 투기 의혹도 봇물처럼 쏟아졌다.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23명은 3기 신도시 지구 및 인접 지역에 부동산을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모두 32필지의 토지를 소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농지가 19필지로 가장 많았다. 임야 2필지, 기타 대지 및 잡종지가 11필지 등이다. 땅 매입 시기는 32필지 가운데 18필지가 최근 2년 사이에 집중돼 있다.

이들 대부분은 경기도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지역별로 보면 경기도 광명시 10명으로 가장 많았다. 안산시 4명, 시흥시 3명, 하남시 1명이다. 나머지는 부천도시공사 2명, 경기도시공사·과천도시공사·안산도시공사 각각 1명이다.

합수본이 설치한 신고센터는 전날 36건의 제보를 추가로 접수했다. 업무를 개시한 지난 15일부터 전날까지 접수한 제보는 모두 360건이다. 합수본은 이 가운데 일부 내용의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경찰이 수사의뢰 사건을 추가로 배당하면서, 내·수사 중인 공직자 숫자는 100명에 근접했다. 전날 국수본이 밝힌 내사 또는 수사 대상자는 모두 309명이다. 이 가운데 공무원(41명)과 공공기관 직원(31명)은 72명이다.

합수본은 관련자에 대한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최승렬 합수본 특별수사단장은 지난 2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신고가 들어오면 시도경찰청 또는 경찰서로 보내 확인 작업을 거쳐 사건화 할 것”이라며 “내부정보 이용 행위에 대해선 구속영장 신청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