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임은정 SNS는 표현의 자유 영역…신중 필요해”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03.24 1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감찰의 무게중심은 법무부…임은정 참여로 객관성 걱정할 필요 없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전 과천청사 법무부에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전 과천청사 법무부에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원(부장검사)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 의혹 관련 내부 회의 내용을 SNS에 올려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검사들이 검찰 내부망에 의견을 올리는 것처럼 표현의 자유 범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24일 오전 법무부 과천 청사에 출근하던 중 취재진을 만나 "공식 회의 경과와 내용, 결과를 대외적으로 특정 언론에 알리는 것과 임 부장검사가 의견을 올리는 것은 은밀성이란 면에서 차이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한 전 총리 모해위증 의혹과 관련한 법무부·대검찰청 합동감찰에 임 부장검사가 참여해 공정성 논란이 불거진데 대해선 "한명숙 사건 당시 모해위증·교사 의혹에 대해 임 부장검사가 거의 전적으로 혼자 하다시피 했다"며 "합동감찰의 무게 중심은 법무부에 있고, 임 연구관뿐 아니라 대검 감찰부 소속 검사들이 전부 참여하는 거라 객관성을 걱정 안 해도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그는 임 부장검사를 향해 "이번 감찰에서 업무 일부를 맡아야 하는데, 그런 측면에서 자기 의중을 드러내는 데 조금 신중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것이 본인 감찰업무 수행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장관으로서의 관심, 부탁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 장관은 '대검 부장·고검장 회의 당시의 녹취록을 공개해 공정성 논란을 불식시키자는 의견도 있다'는 질문에 "그것은 전적으로 대검이 판단할 사항"이라면서도 "녹취록이 공개된다고 해서 전후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합동감찰 진행과 관련해 "일일이 관여하지는 않을 것이고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소신껏 진행했으면 좋겠다"며 "감찰 기간과 방법, 대상 등은 전적으로 감찰관에게 맡길 생각이다. 감찰관실 인력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임 부장검사는 지난 4일 SNS를 통해 "한명숙 사건 모해위증 의혹과 관련해 검찰 측 재소자를 형사 입건해 기소하겠다고 보고하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감찰3과장을 주임 검사로 지정하고 자신을 관련 업무에서 배제했다"고 밝혔다. 이에 임 부장검사는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시민단체에게 고발당했으며, 이번 합동감찰에 참여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