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부산 공직자 지난해 재산 ‘평균 7억8000만원’
  • 김완식 영남본부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1.03.25 1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 공모에 선정
부산시, 탄소중립 생활 실천 우수 공동주택 7곳 선정

부산시 고위공직자 등의 재산은 평균 7억8000만원으로 집계됐다

부산시는 공직자윤리법 제10조에 따라 부산시 공직자 중 공직유관단체장 및 구·군 의원 등 재산공개대상자 191명의 2020년 말 기준 재산변동사항을 부산시보를 통해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부산시공직자윤리위원회 공개대상자 191명의 신고재산 평균액은 7억8000만원으로 종전 신고재산액 대비 평균 8000만 원이 증가했다. 재산 증가자는 132명(69.1%), 재산 감소자는 59명(30.9%)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공시가격 상승, 급여저축 및 사업소득, 비상장주식 가액산정 방식 변동에 따라 재산이 증가했다. 반면 감소요인은 생활비와 직계 존·비속의 등록제외(고지거부 등) 등으로 파악됐다. 

현행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고위공직자·시의원·구청장·군수의 재산변동사항은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하고, 부산시 공직유관단체의 장 및 구·군 의원의 재산 변동사항은 부산시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다.

부산시공직자윤리위원회는 이번에 공개한 공직자의 재산변동사항을 오는 6월 말까지 심사한다. 재산심사 결과 불성실 신고 사실이 발견되는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경고, 시정조치, 과태료 부과, 해임·징계 의결 요청 등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부산시청 전경.  ©시사저널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 부산시,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 공모에 선정

부산시는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산업단지 중심의 지역일자리 거점 혁신계획’ 국가공모사업인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 대상에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로써 부산시는 향후 3년간 명지녹산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한 지역내 산업단지 대개조 등 1조2340억원 가량의 국책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은 국토부·산업부·일자리위원회 등이 중심이 되는 범 부처 협업사업이다. 개별 산업단지의 재생·고도화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산업단지 중심’의 지역 일자리 거점 혁신계획을 지자체가 제출하면 정부는 부처별 사업을 패키지해 지원한다. 부산은 현재 노동집약적 저부가 제품 중심 전통주력산업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 때문에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을 통한 미래형 유망산업으로의 전환과 제조업 부활이 절실한 상황이다.

부산시는 이번 결과로 물류교통 요충지로서 지역경제 중추 역할을 하고 있는 명지녹산국가산단을 거점산단, 인근의 사상공업지역과 신평·장림산단을 연계산단,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지사지역을 연계지역으로 선정한다. 이어 이곳을 ‘스마트 그린 모빌리티와 스마트 물류 글로벌 허브’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부산시는 거점산단인 명지녹산산단을 부산산단대개조 컨트롤타워로 삼는다. 특히 이곳에 제조데이터 플랫폼 구축, 스마트공장 고도화 등 제조혁신과 함께 고효율·친환경 핵심 소부장 물류 허브를 조성해 미래신산업 전환의 리딩기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연계산단인 신평·장림산단은 친환경 고부가 유망품목 업종으로 기업 업종 대전환을 지원한다. 연구 및 생산인력 맞춤형 인력양성 체계 마련과 근로자 밀착형 인프라 조성 등으로 환경친화차량 핵심 소부장 공급기지로 조성한다.

사상공업지역 연계산단은 스마트 뿌리산업 전문인력 양성 체계 구축, 청년 중심의 산단 인프라 조성,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육성 등을 통해 서부산권 스마트 뿌리벨트 기저산단으로 변모시킬 계획이다. 부산시는 연계지역인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지사지역에 산단 간 융합연구 인프라를 집적화하고, 소부장 실증 클러스터 구축과 핵심 소부장 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등 기업지원 인프라 집적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이를 위해 스마트·그린 모빌리티 소부장 선도산단 확립, 부산특화형 수출 허브 구축, 행복 & 그린산단 조성 등 3개의 중점과제를 정했다.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부산특화형 글로벌 전문기업 육성사업, 산업 집적지 경쟁력 강화사업, 스마트제조 고급 인력양성 등 총 35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산업단지는 부산 제조업의 중심이며, 생산·고용 등 지역경제의 절대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산단혁신 없이는 부산 산업 혁신은 불가능하다”며 “이번 산단대개조가 다시 한번 부산 경제 부활의 견인차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부산시, 탄소중립 생활 실천 우수 공동주택 7곳 선정

부산시는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생활 실천 참여를 유도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그린아파트’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부산시는 2050년 탄소중립(탄소제로) 달성을 위해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 사업의 하나로 지난 2011년부터 그린아파트 인증제를 시행해오고 있다. 그린아파트 인증사업은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전년도 대비 전기·상수도·가스 절감률, 재활용품 분리수거율 등 정량적 지표와 온실가스 감축 노력·활동 등 정성적 지표 등 총 10개 항목으로 평가된다.

부산시는 150세대 이상 아파트 901곳을 대상으로 16개 자치구·군과 평가위원회 평가를 통해 그린아파트 7곳을 최종 선정했다. 최우수는 주공아파트(영도구), 우수 학장동2차삼성아파트(사상구)·신익강변타운아파트(사하구), 장려 에덴금호타운(영도구)·경남한신아파트(금정구)·대륙코리아나(동래구)·망미한신(수영구) 등이 뽑혔다.

그린아파트에 선정되면 상장과 상패뿐만 아니라 탄소중립 생활 실천 사업비로 최우수 400만원, 우수 각 200만원, 장려 각 100만원 등을 받는다. 이 사업비는 아파트 내 조명 교체와 나무 심기 등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사용할 수 있다. 부산시는 그린아파트 인증사업을 통해 지난해에만 총 7407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