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환경미화원 채용비리 수사…검찰 칼날, ‘윗선’ 겨누나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1.09.08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시청 총무과 외 시장 직속 소통정책실 압수수색 ‘주목’
시 고위 간부 휴대전화 압수 물품 포함…소환 가능성
검찰이 최근 전남 나주시청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환경미화원 채용 비리 의혹 사건에서 윗선 개입 의혹을 파헤칠지 주목된다. 경찰로부터 사건을 송치 받은 검찰의 압수수색 등 강제 수사를 ‘윗선’ 수사의 시작점으로 보는 시각도 있어서다. ⓒ나주시
검찰이 최근 전남 나주시청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환경미화원 채용 비리 의혹 사건에서 윗선 개입 의혹을 파헤칠지 주목된다. 경찰로부터 사건을 송치 받은 검찰의 압수수색 등 강제 수사를 ‘윗선’ 수사의 시작점으로 보는 시각도 있어서다. ⓒ나주시

검찰이 최근 전남 나주시청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환경미화원 채용 비리 의혹 사건에서 윗선 개입 의혹을 파헤치고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경찰로부터 사건을 송치 받은 검찰의 압수수색을 ‘윗선’ 수사의 시작점으로 보는 시각이다. 

광주지검 수사관들은 지난달 19일 오전 9시부터 나주시청 소통정책실 시민소통팀과 총무과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지난해 4월 진행된 나주시 환경미화원 채용 과정의 면접 점수 조작, 금품 수수 의혹과 관련해서다. 광주지검은 나주시 환경미화원 채용 비리 의혹 당사자 4명을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전남경찰청이 송치한 사건을 보강 수사하는 과정에서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에서 눈길이 멈추는 곳은 시장직속 소통정책실이다. 시정 콘트롤 타워격인 소통정책실은 시민소통, 비서, 정책지원, 정무 등 4개 팀을 두고 있다.

이날 압수수색을 당한 곳은 시민소통팀이다. 시민소통업무전반과 시민소통전략 수립총괄, 시민소통 네트워크 구축관, 시장 지시사항 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그간 소통실장과 정무실장 등 한 지붕 ‘두 실장’이 근무해 실세 부서로 불린 정책소통실은 시장과 시청 밖 유력인사의 뜻을 받들어 모종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따가운 시선을 받아왔다. 

지역관가 안팎에선 이를 환경미화원 채용 비리와 관련해 ‘윗선’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일각에선 수사의 칼날이 시장실 지근거리까지 다가 간 만큼 검찰이 조만간 시청 고위간부 등을 불러 조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입수한 정보들을 토대로 고위 간부 등이 환경미화원 채용 비리 사건에 얼마나 깊이 개입했는지 등에 대해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압수수색에서는 나주시 고위간부의 휴대전화까지 압수물품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의 수사 칼날이 나주시 ‘윗선’까지 다다를 수 있을지 관심이다.

나주시청 환경미화원 채용비리 의혹은 지난해 9월 지차남 나주시의원이 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의혹을 제기하고, 경찰이 수사 중임을 언급하면서 공론화됐다. 이후 보름 뒤 부시장, 총무국장 등이 지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집행부와 시의회 간 전면전 양상으로 치달았다. 

당시 나주시는 입장문을 내고 “환경미화원 공채는 법과 규정에 따라 일체의 부정과 비리 없이 엄정하고 공정하게 진행됐다”고 반박했다. 이에 지 의원의 맞고소와 지난해 12월 해당 채용 응시자의 폭로성 청와대 국민청원 등 환경미화원 채용 과정을 둘러싼 갈등은 정점으로 향했다. 나주시는 지체 없이 입장문으로 대응했다. 지 의원은 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검찰로부터 혐의 없음(증거불충분) 처분을 받았다.

지난해 4월부터 6월 사이 진행된 나주시 환경미화원 공채에는 10명 선발에 113명이 응시했다. 1차 서류심사(10점), 2차 체력장(45점) 실시 후 27명을 선발, 3차 면접(45점)을 진행했다. 합격자는 6월 총점 고득점자순으로 선발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면접점수가 조작됐다는 의혹과 공무원들의 금품수수 의혹이 제기돼 전남경찰청이 수사를 벌였다. 

이 사건을 수사한 전남경찰청 반부패수사1대는 지난 6월 변호사법 위반 등 혐의로 나주 시청 공무원 2명을 포함해 4명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4명 중 2명은 공무원과 기존의 환경미화원으로, 다른 2명에게 채용 대가로 금품을 건네받고 미화원 신규 채용에 관여한 것으로 전해 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