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적 납득 어려워”…윤미향 사퇴·징계 요구한 정의당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1.10.05 16: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윤미향 의원직 유지하도록 비호한 민주당에도 책임”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가 지난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와 젠더 1차 세미나 '젠더와 세대'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가 지난 7월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와 젠더 1차 세미나 '젠더와 세대'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후원금을 고깃집 등에서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윤미향 무소속 의원에 대한 징계와 사퇴 등을 거론하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윤 의원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로부터 217차례, 1억여원을 횡령해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공소장 내용이 공개됐다”며 “더 이상 의원직을 유지해선 안 된다.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직격했다.

이어 강 대표는 “심지어 윤 의원의 개인계좌로 이체한 기록에 ‘윤미향 대표 종합소득세 납부’라고 쓰인 자료도 확인됐다”며 “시민단체의 공금이 대표자의 종합소득세 납부에 쓰여야 할 합당한 이유가 존재할 수 없다. 윤 의원의 공금횡령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공익을 위해 헌신하는 수많은 시민사회 활동가들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윤 의원은 위안부 활동의 경력을 바탕으로 기대를 받으며 국회의원이 됐다. 그 기대는 이제 산산조각이 났다”며 “윤 의원이 의원직을 유지하도록 비호해온 더불어민주당의 책임을 묻는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당 차원의 비판도 나왔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5일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윤 의원의 종합소득세 납부를 후원금으로 하거나 요가강사비나 발마사지숍 지출 내역이 확인된 점은 아무리 이해하려 해도 시민들의 상식적인 수준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회는 윤리위원회를 신속하게 소집하고 징계 절차를 논의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5일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실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윤 의원 공소장의 ‘범죄 일람표’ 중 일부를 공개한 바 있다. 해당 기사엔 윤 의원이 후원금을 음식점, 공과금 납부, 속도위반 교통 과태료 등에 사용한 정황 등이 담겼다.

이같은 보도에 윤 의원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 공개한 입장문에서 “검찰의 공소사실을 확정된 범죄로 치부하며 인신공격을 서슴지 않은 보도에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언급된 건들은 행사 경비를 비롯한 공적 업무 또는 복리후생 비용으로써 공금으로 회계 처리한 것이다. 일부 개인적 용도의 지출은 모금한 돈이 아닌 제 개인 자금에서 지출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