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24시] 천안시, 오미크론 폭증 대비 강력 방역체계 구축 완료
  • 서중권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2.01.27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300명 확진자 발생 및 재택치료 1000명 발생 대비 진료체계 전환

천안시는 오미크론의 빠른 전파 특성을 고려해 무증상, 경증 확진자 1000명까지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는 진료체계를 구축했다고 27일 밝혔다.

오미크론 바이러스 대유행이 본격화되면서 전국 확진자 수가 26일 처음으로 일일 1만여 명을 넘어선 가운데 천안에서도 27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가 228명까지 급증했다. 기존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배 이상 센 오미크론 변이가 이번 주말 가장 우세한 변이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방역 당국의 예측이다. 

천안시는 정부의 오미크론 확진자 증가 전망을 천안시에 적용해 분석한 결과 내달 말 전국 1일 확진자 3만 명이 발생하면 천안에서도 1일 300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천안시는 빠르고 더욱 강력한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속도와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진료체계로 전환한다. 

시는 오미크론의 낮은 중증화율과 빠른 전파특성을 고려해 무증상, 경증 확진자는 1000명까지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는 진료체계를 구축했다.

재택치료 확진자의 급증과 예방접종 업무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력 28명을 감염병대응센터에 즉시 배치했으며, 보건소 재택치료추진단을 17명으로 확대했다. 추진단은 24시간 비상 상황 근무를 통해 재택치료자 야간 응급상황 발생 시 야간진료, 응급 이송 등에 신속하게 대응하게 된다. 

재택치료자의 이탈 등을 확인하기 위한 점검관리반(1900명)도 운영한다.

시는 또 재택치료자의 건강을 살피는 지정관리의료기관을 5개소에서 6개소로 확대한다. 확진자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동네 병‧의원과 재택치료지원센터를 연계한 컨소시엄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검사 편의를 위해서는 선별진료소를 설 연휴 기간 휴일 없이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한다. 동네 병‧의원 호흡기 클리닉 6개소도 설 연휴 기간 정상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세 저지에 가장 효과적인 백신 3차 접종률 제고를 위해 찾아가는 예방접종, 외국인 접종 지원 등 전방위적인 시책을 추진해 시민들의 예방접종 동참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 천안시, 공동육아나눔터 14호점 개소

천안시는 27일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 성환도서관(관장 최남주)과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육아나눔터 제14호점’을 개소했다고 밝혔다.

공동육아나눔터는 핵가족화로 인해 축소된 마을돌봄 기능을 보완하고 이웃 간의 돌봄 품앗이를 독려하기 위한 여성가족부 산하의 ‘열린 육아공간’이다. 

시는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 위탁 운영을 통해 2008년 성정동 1호점을 시작으로 2020년 성성동 13호점까지 안전한 육아와 돌봄 장소제공 및 양육자-자녀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문을 연 14호점은 성환도서관에 마련돼 다양한 품앗이 활동지원, 부모교육, 가족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천안시 14곳의 공동육아나눔터는 아이를 키우는 가정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 문의는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 공동육아지원팀(070-7733-8300)으로 하면 된다.

아산시 설 명절 청렴 캠페인 진행 장면 ⓒ아산시

◇ 아산시, 설 명절 청렴 캠페인 실시

아산시가 지난 26일 설 명절을 앞두고 전 직원 대상 청렴 캠페인을 펼쳤다.

‘거절할 줄 아는 용기, 청렴을 지키는 작은 습관’을 주제로 실시한 이번 캠페인은 아산시장, 아산시의회 의장, 아산시 공무원노조 임원, 감사위원회 직원이 함께했다. 
 
이날 아산시 공직자를 대상으로 출근길에 ‘설 명절 청탁금지법 바로 알기’ 홍보물을 배부했다. 명절 연휴 선물 반환 신고 및 공무원 부조리 신고 보상금 제도 등을 홍보해 청렴 공직문화 조성을 위한 의지를 다짐했으며, 부서별 사전 배부한 청렴 포스터를 이용한 자체 캠페인도 펼쳤다.

한편 앞서 시는 지난해 전 직원의 노력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역대 최고등급이자 기초자치단체(시 단위) 최고등급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뤄낸 바 있다.

 

◇ 아산시, 2022년 ’1인 1악기 갖기 사업’ 참가 동아리 모집

아산시가 오는 2월3일부터 10일까지 2022년 아산시 ‘1인 1악기 갖기 사업’참가 동아리를 모집한다.

2019년 24개 동아리를 지원하며 시작된 아산시 ‘1인 1악기 갖기 사업’은 ‘1인 1악기 갖기 운동’의 핵심사업으로 생활 속 문화 향유를 통해 시민 삶의 질 제고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지난해 70개 동아리를 지원한 시는 올해 75개 내외 동아리를 선정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아산시민 5인 이상으로 구성된 생활 음악(악기, 성악, 노래) 동아리이며, 아산시민 5인 이상이 참가한 동아리는 관외 거주 아산시 직장인도 추가로 참여할 수 있다.

시는 2월10일까지 동아리를 모집한 후, 외부위원 심사를 거쳐 2월 말 선정 발표할 예정이며, 3월 중 강사 선정 절차를 거쳐 4월부터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아산시 1인 1악기 갖기 사업은 그동안의 추진 성과를 인정받아 2021년 전국지자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은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