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한·일 외교전 비화할 듯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2.04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도광산 등재 논란 핵심 ‘강제노역’
정의용, 일본 정부에 실망·항의 표명

일본 정부가 조선인 강제징용이 이루어졌던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우리 정부는 이에 맞서 국제 여론전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고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를 막기 위한 ‘전방위적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상화 TF 단장은 “앞으로 본격적인 국제 여론전에 돌입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국제 여론전에 필요한 자료 수집과 단계별 대응 전략, 부처·기관별 업무분장에 따른 조치 계획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도광산 등재 논란에서 핵심은 강제노역 여부다. 다만 이를 입증하기 위한 국제 공조나 여론 조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풀이된다. 2015년 군함도 세계유산 등재 과정에서 일본은 강제징용에 대한 사실을 인정한 바 있다. 군함도의 경우 조선인 외에 중국인 등 외국인 강제노역자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로 인해 국제 여론전을 펼 수 있었다. 그러나 사도광산의 경우, 조선인 외에 외국인 강제노역자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전날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의 첫 통화에서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실망과 항의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정 장관은 “앞서 2015년 하시마섬(일명 군함도) 등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당시 일본이 약속한 후속 조치부터 충실히 이행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또 “강제노역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등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일본이 더욱 적극적인 자세를 보일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외무성은 “정 장관의 항의는 한국의 독자적 주장에 근거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우리는 사도광산이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훌륭한 가치가 인정되도록 냉정하고 정중한 논의를 해나갈 것”이라며 “한국과도 성실하게 논의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메이지 시대 이후 건설된 사도광산 갱도 ⓒ연합뉴스
메이지 시대 이후 건설된 사도광산 갱도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