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24시] 수원시, 청년 손으로 도시공원 조성한다…새빛수원 도시공원 청년기획단 모집
  • 최연훈 경기본부 기자 (sisa213@sisajournal.com)
  • 승인 2023.07.18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수목원(일월·영흥),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 운영
수원시장안구보건소,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한다…‘생명사랑 실천가게’ 2곳 지정

수원시가 ‘밤밭청개구리공원 경기생태마당 조성사업’에 참여할 ‘새빛수원 도시공원 청년기획단’을 7월 31일 오후 6시까지 모집한다.

새빛수원 도시공원 청년기획단 모집 포스터. ⓒ수원시 제공
새빛수원 도시공원 청년기획단 모집 포스터. ⓒ수원시 제공

새빛수원 도시공원 청년기획단은 밤밭청개구리공원(장안구 율전동 129 일원) 경기생태마당 조성사업 기획부터 조성까지 일련의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경기생태마당 조성사업은 개발사업 과정에서 조성된 생태계보전부담금으로 단절된 생태축을 복원하고, 생물서식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새빛수원 도시공원 청년기획단은 조성사업 실무 관련 교육을 받은 후 총괄기획과(MP)와 매칭해 공원 조성계획 수립, 실시설계에 참여한다. 수원시 도시공원위원회가 개최될 때 참관하고, 시공 단계에서 컨설팅(현장점검 등)에도 참여하게 된다. 활동 기간은 8월부터 사업이 준공될 때까지이다.

새빛도시공원 청년기획단에는 공원 명칭 선정(안) 제안 기회를 부여하고, 활동 우수자(1~2명)에게는 수원시장 표창을 수여한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관계자는 “새빛수원 도시공원 청년기획단이 뉴노멀을 선도하는 청년세대의 다양하고 감각적인 아이디어를 수원시 공원사업에 담아내길 바란다”며 “관심 있는 청년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 수원수목원(일월·영흥),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 운영

수원수목원(일월·영흥)이 여름방학을 맞아 운영하는 특별 프로그램 ‘모여라! 수목원 배움터’·‘내가 그리는 수원의 식물’에 참가할 초·중학생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일월수목원 홍보물. ⓒ수원시 제공
일월수목원 홍보물. ⓒ수원시 제공

‘모여라! 수목원 배움터’는 수목원에 있는 식물들을 관찰하고, 자연물을 이용해 공예품도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학습이다. ▲자연물감 티셔츠 만들기 ▲잎사귀도장 풍경화 만들기 ▲식물 액체 표본 만들기 등으로 구성됐다.

회차별로 초·중학생 15명을 모집하며 7월 27일, 8월 3일, 8월 10일 3회에 걸쳐 일월수목원(오전 10시~정오)과 영흥수목원(오후 2시~오후 4시)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영흥수목원 홍보물. ⓒ수원시 제공
영흥수목원 홍보물. ⓒ수원시 제공

‘내가 그리는 수원의 식물’은 ‘수원의 식물’ 세밀화 전시와 연계한 세밀화 그리기 체험활동이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회차별 25명씩 모집하고, 일월수목원(8월 1일)과 영흥수목원(8월 8일)에서 오후 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된다.

공원녹지사업소 관계자는 “여름방학을 맞아 준비한 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해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학습을 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수목원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수원시장안구보건소,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한다…‘생명사랑 실천가게’ 2곳 지정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역할을 할 ‘생명사랑 실천가게’ 2곳을 지정하고 18일 현판을 전달했다.

생명사랑 실천가게로 지정된 가게 업주가 현판을 부착하고 있다. ⓒ수원시 장안보건소 제공
생명사랑 실천가게로 지정된 한가족할인마트 업주가 현판을 부착하고 있다. ⓒ수원시 장안보건소 제공

이번에 지정한 ‘생명사랑 실천가게’는 화서1동에 ‘하나마트’와 ‘한가족할인마트’다.

생명사랑 실천가게는 번개탄을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번개탄의 위험성과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 극단적 선택을 예방하는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을 펼친다. 캠페인은 장안구보건소와 수원시자살예방센터가 주관하고 화서1동 행정복지센터가 협력한다.

생명사랑 실천가게 현판. ⓒ수원시 장안보건소 제공
생명사랑 실천가게 현판. ⓒ수원시 장안보건소 제공

수원시자살예방센터 관계자는 “협력업체 업주분들의 따뜻한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업무협약이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