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지막 ‘연휴 후유증’…어떻게 극복할까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2.30 08: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수면패턴 회복이 급선무…낮시간대 운동이 도움
ⓒ픽사베이
ⓒ픽사베이

사실상 올해 마지막 연휴였던 성탄절 연휴가 끝났다. 짧다면 짧은 3일간의 연휴였음에도 이른바 ‘연휴 후유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연휴 후유증과 연말 특유의 피로감이 겹친 결과일 것이다.

아무리 긴 연휴라도 언젠간 끝나기 마련이다. 이미 연휴가 끝났다면, 최대한 신속히 연휴 전의 일상을 회복하도록 노력하는 게 현명할 것이다. 연휴 후유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생활 요령들을 알아본다.

▲ 수면패턴 회복

수면패턴 회복은 연휴 후유증 극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만하다. 제시간에 잠들고 기상했는지 여부에 따라 그날 하루의 컨디션 전체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연휴 간 수면패턴이 흐트러졌다면 이를 바로잡는 것부터 시작하는 게 옳다.

수면 과정 전반에서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건 ‘기상 시간’ 뿐이다. 따라서 일단 연휴 전 기상 시간에 맞춰 일어난 후 낮잠을 참으며 밤에 제시간에 잠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뒤틀린 수면 패턴으로 잠들기 어렵다면 일시적으로라도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끊어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 가벼운 운동

가벼운 운동은 연휴 기간에 축적된 정신과 신체의 피로를 해소시켜 주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낮 시간대 산책은 피로 해소는 물론 틀어진 수면패턴을 바로잡는데도 도움을 준다. 단, 신체 피로 누적 상태에서의 고강도 운동은 되려 회복에 소요되는 시간을 늘릴 수 있으므로 운동 강도 조절에 유의해야 한다.

▲ 술자리 지양

연휴 종료에 대한 아쉬움을 술로 달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이는 결과적으로 연휴 후유증을 앓는 기간을 더 늘릴 위험이 더 크다. 틀어진 수면 패턴이 과음으로 인해 더 고착화되기 십상이어서다. 무분별하게 섭취한 술과 안주 때문에 연휴 간 늘어난 뱃살이 더 두터워질 가능성도 크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