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연말…평생 숙제 ‘금연’ 성공하려면?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1.11 08: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변인들에 알리고 지지 받는 게 효과적
물·녹차, 체내 니코틴 배출에 도움
ⓒ픽사베이
ⓒ픽사베이

부쩍 추워진 날씨로 인해 연말이 성큼 다가왔음을 체감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연말엔 올해 이루지 못했던 여러 과제들을 되돌아보고 새로이 각오를 다지게 된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금연’일 것이다.

사실 흡연자 중 담배를 평생 피울 계획인 사람은 얼마 없을 것이다. 적지 않은 흡연자들은 이미 수 차례의 금연 시도 경험을 갖고 있기 마련이다. 다가오는 연말, 마지막 금연 시도를 성공하기 위한 요령들을 알아본다.

▲ 주변에 알리기

다이어트 성공에는 가족 및 친구들의 협조가 중요하다는 말이 있다. 흡연도 마찬가지다. 가족이나 친구들의 격려와 협조가 있을 때 금연 성공률도 높아진다. 장난삼아 권하는 담배 1개피도 금연중인 사람에겐 엄청난 유혹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이미 지인들에게 선언한 바를 지키기 위해 금연 의지를 다잡는 선순환도 기대할 수 있다.

▲ 니코틴 배출 음료

금연중엔 의식적으로 물을 많이 마시도록 노력해야 한다. 물이 체내 니코틴 및 타르의 배출을 돕기 때문이다. 녹차 속 카테킨 성분 또한 니코틴과 결합해 체내 배출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음료들을 자주 마실 경우, 이른바 ‘입이 심심해서’ 담배를 찾는 일도 줄일 수 있다.

▲ 전문가의 조력

흡연자들 중 자신이 담배에 중독됐다는 걸 인정하지 못하는 이들이 있다. 본인이 원하기만 하면 담배 따윈 언제든 끊을 수 있다고 믿는 경우다. 하지만 다수 흡연자들이 숱한 금연 시도와 실패를 반복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같은 믿음은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금연에 자신이 없거나 실패를 반복해 왔다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금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방법일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