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노조 “인력감축 철회 없다면 수능 이후 전면 파업”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11.10 10: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시·공사 측 입장 확인 후 2차 전면파업 날짜 조율 예정
서울교통공사 노조 파업 이틀째인 10일 오전 서울 지하철 광화문역에서 시민들이 열차에서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 노조 파업 이틀째인 10일 오전 서울 지하철 광화문역에 파업으로 인한 열차 운행 지연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연합뉴스

서울 지하철 파업 이틀 째를 맞은 가운데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공사노조)이 인력감축 철회 요구를 이어가며 2차 파업을 예고했다.

10일 공사노조는 “서울시와 공사의 변화가 없을 경우 수능 이후 2차 전면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예고했던 1차 시한부 경고 파업은 오늘이 마지막이지만 투쟁은 끝나지 않았다”며 “오세훈 시장과 공사가 우리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수능 이후 2차 전면 파업에 돌입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어 “서울시와 공사가 갑자가 강공을 펼치는 것은 당황했기 때문”이라며 “우리는 전략적으로 인내하며 대화를 촉구했고, 1차 시한부 경고파업도 완수했다. 그들의 헛발질에 우리는 당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노조는 다음 주까지 서울시와 공사 측의 입장 변화를 확인한 후 2차 전면파업 날짜를 정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와 공사는 대규모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2026년까지 2212명의 공사 인력을 감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공사노조는 인력감축 철회, 안전업무 외주화 철회, 임금체계 개편 등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공사노조는 전날인 9일부터 이날 오후 6시까지 만 하루 반 동안 경고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서울시는 공사노조 파업 첫날인 지난 9일 보도자료를 통해 “노사 간 협의를 거쳐 필요한 안전 인력을 채용하기로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는 대규모 인력 채용을 요구하며 공사의 제안을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말 기준 누적적자 18조4000억, 당기순손실 7800억(서울시 지원금 제외 시 1조1300억)인 상황에서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자구책이 불가피 하다”며 “시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파업을 이어나가 시민 불편을 끼치는 경우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한편, 전날 한국노총 산하인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통합노조)는 파업 불참을 선언했다. 통합노조는 공사가 제안한 최종안을 수용하자는 입장을 보인 반면, 공사노조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며 입장 차이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노조는 “서울교통공사노조의 경고 파업을 존중하지만, 통합노조는 참여하지 않기로 쟁의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결정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