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 “여성 정체성 지닌 ‘법적 남성’ 예비군 훈련 면제해야”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11.12 16: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복무 후 성전환자, 꾸준히 호르몬 요법 받아 예비군 면제 정당”
12일 청주지법 형사항소1부(김성식 부장판사)는 연예인의 사생활 관련 내용이 담긴 녹음파일을 이용해 당사자를 만나게 해 달라며 그 가족을 협박한 50대 남성에게 징역 6개월을 선고했다. ⓒ연합뉴스
여성 호르면 요법을 받으며 여성의 정체성으로 생활하는 남성의 예비군 훈련 의무를 면제할 필요가 있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연합뉴스

법적으로 남성이지만, 정체성은 여성인 성전환자의 예비군 훈련 의무를 면제할 필요가 있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광주지법 행정1부(박상현 부장판사)는 12일 법적 성별이 '남성'인 A씨가 광주·전남병무청장을 상대로 제기한 병역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했다.

A씨는 2016년 현역병으로 입대했으나 '군 복무 적응 곤란자'로 분류돼 사회복무요원으로 군 복무를 마쳤다.

사회생활하며 성전환증 진단을 받은 A씨는 여성호르몬 요법을 받으며 여성 정체성으로 살아가고 있다.

이후 A씨는 2019년부터 받아오던 예비군 훈련을 받지 않도록 해달라며 병역 처분 변경 신청을 냈으나, 병무청은 이를 거부했다.

A씨는 "사회적·신체적으로 여성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남성 예비군들과 함께 훈련받도록 하는 것은 가혹하다"며 "다른 성전환자들에게는 훈련을 면제한 처분을 해 평등의 원칙도 위배했다"고 주장했다.

A씨의 손을 들어 준 재판부는 "오로지 예비군 훈련을 면제받을 목적으로 원고가 2년 이상 여성호르몬 요법을 받으며 여성으로 살아가려 했다고 볼 수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원고는 성별 불일치로 예비군 훈련을 면제하고 전시근로역 처분 대상인 신체 등급 5급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