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유엔사 해체 주장에 “유엔사는 국제연대 모범…억지 주장”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1.13 1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유엔사 국방장관회의는 새로운 침략전쟁 도발”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한국-유엔군사령부(유엔사) 국방장관회의와 관련 “전쟁을 도발하기 위한 조건 마련에 착수했다”며 유엔사 해체를 주장한 데 대해 통일부가 “억지주장을 되풀이한 것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유엔사는 지난 7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온 국제연대의 모범”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6·25 전쟁은 미국의 북침 전쟁이라고 주장하는데 북한이 거짓과 허위를 바탕으로 억지주장을 하고 있음을 스스로 밝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북한 외무성 군축 및 평화연구소는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공보문에서 오는 14일 처음 열리는 한국-유엔사 회원국 국방장관회의를 겨냥해 북한을 반대하는 새로운 침략전쟁을 도발하려는 위험천만한 기도라며 유엔사 해체를 주장했다.

연구소는 “미국과 추종 세력들이 벌려놓으려 하는 모의판은 제2의 조선전쟁을 도발하기 위한 실제적인 조건 마련에 이미 착수했다는 것을 여실히 입증한다”며 “조선반도의 안보 지형이 전쟁 지향적 구도로 더욱 확고히 굳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