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미얀마서 감금된 한국인 19명 안전 확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1.14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수익 미끼로 감금해 불법행위 강요 증가”
ⓒ연합뉴스
ⓒ연합뉴스

외교부가 14일 미얀마 타칠레익 지역에서 불법 행위를 강요하는 업체에 감금됐던 한국인 19명이 안전하게 수도 양곤으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우리 국민 19명이 미얀마 경찰 측에 의해 지난 13일 전원 양곤으로 안전하게 이동했다”며 “주미얀마 대사관은 우리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해 필요한 영사조력을 제공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범죄피해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을 지속해 나가면서 관련 영사조력을 적극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우리 외교부와 주미얀마 대사관은 지난 10월 초 우리 국민이 미얀마 타칠레익 지역에서 불법업체에 의해 감금됐다는 제보를 접수했다. 이에 주미얀마 대사관이 현지 경찰에 신속한 조치를 요청했고, 10월 말 해당 업체를 수색해 우리 국민 19명의 신병을 확보했다.

타칠레익은 미얀마와 라오스, 태국 3개국의 접경 산악지역인 골든 트라이앵글 지역에 있다. 이 지역에선 온라인 사기나 보이스피싱, 인신매매 등 불법 활동을 벌이는 업체가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최근 골든트라이앵글 지역 등에서 고수익을 미끼로 우리 국민을 납치·감금해 불법 행위를 강요하는 범죄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