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과 ‘신당’ 차리려는 송영길에…민주 “그러지 않길”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1.14 14: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宋 “검찰독재와 싸울 비례정당 고심…조국도 명예회복 도모”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비례정당으로 출마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의 연대 가능성도 거론했다. 이 같은 송 전 대표의 움직임에 민주당에선 “그러지 않길 원한다”며 낮은 수위의 경고를 전했다.

송 전 대표는 14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내년 총선에 출마하냐’는 진행자 질문에 “전국구용 신당이 만들어질 수밖에 없는데 저 역시 이것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제 개인의 당이 아니라 어찌 됐건 새로운 47석의 비례대표의 개혁적이고 정말 검찰 독재와 제대로 싸울 수 있는 그러한 정당, 민주당을 견인할 수 있는 정당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본인이 고심 중인 신당과 민주당의 방향성이 같은 것 아니냐는 질문엔 “생각이 또 다르다. 다른 면이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저는 열린우리당 시절에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를 일관되게 찬성했던 사람”이라며 “대부분 반대했지만 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한·미 FTA 비준을 강력히 주장했던 사람이고 각종 정책에 있어서 저의 독자적인 그러한 철학적 노선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송 전 대표는 “현재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어떻게 정리되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가능성을 놓고 있고 저 개인의 출마 여부가 아니라 민주 개혁 진영의 성공을 위해, 이 검찰 독재를 물리치기 위한 연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연대 가능성도 시사했다. 그는 “조 전 장관도 얼마나 억울하겠나. 전국구의 공간이 열리게 되면 조 전 장관도 뭔가 자기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그런 것을 도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조 전 장관과의 연대와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은 송 전 대표의 신당 창당 발언에 대해 곧바로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최혜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송 전 대표 발언에 대해 “아마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송 전 대표가) 그러지 않길 원하고 있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