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24시] 배움이 일상인 도시, 영주시 “평생학습으로 시민 성장”
  • 김규동 영남본부 기자 (sisa544@sisajournal.com)
  • 승인 2023.11.17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 체류형 관광의 새로운 시작 ‘장수발효 체험마을’ 개장
아동친화도시 영주, 신나고 씽씽노는 ‘신씽 놀이터’ 준공

경북 영주시가 배움이 일상인 도시 건설에 매진하고 있다. 영주시는 2013년 평생학습도시 지정 이후 시민교육, 평생학습 동아리 지원, 성인 문해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 열린 평생학습도시 영주를 대변하는 도민행복대학 영주시캠퍼스 입학식 모습 ⓒ 영주시 제공
지난 3월 열린 평생학습도시 영주를 대변하는 도민행복대학 영주시캠퍼스 입학식 모습 ⓒ 영주시 제공

17일 시에 따르면 시민교육의 경우 제빵, 바리스타, 생활 민화, 도자기 공예, 생활요리 등 40여 개의 강좌를 개설·운영해 올해에만 11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평생학습 동아리도 인기다. 올해 10월 기준 등록된 동아리는 영주시낭송회, 영주송향하모, 도우회 등 6개로 현재 85명이 활동하고 있다. 영주시는 동아리 강사비와 교재비, 실습비, 운영비 등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학습에 참여하기 어려운 장애인과 사회배려자들을 위해 종합복지관에서 지역 장애인 80여명을 대상으로 공감트레이닝(필라테스, 건강체조), 공감생활공예(가죽공예, 원예공예), 공감아트(모스아트, 캘리그라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영주YMCA와 영주시 노인복지관에서는 첫걸음 초·중급 한글교실과 기초문해 과정을 통해 배움의 기회를 놓친 비문해, 저학력 성인들에게 관련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사회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노인 세대가 어려움을 겪는 무인민원 발급기, 키오스크(무인 단말기) 조작법, 카카오톡, 모바일 뱅킹 등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일상생활 문해 교실도 운영중이다. 

박남서 시장은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대에 맞춘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발굴, 운영해 시민 성장을 우선으로 하는 평생학습도시 실현에 힘써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영주시, 체류형 관광의 새로운 시작 ‘장수발효 체험마을’ 개장

영주시는 15일 체류형 관광사업의 거점으로 활용될 부석면 임곡리 소재 장수발효 체험마을을 개장했다. 이날 개장식은 박남서 시장, 심재연 시의회 의장, 지역주민을 비롯한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영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중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77억 원(국비 31, 도비 5, 시비 41)을 투입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발효문화의 복원과 발전을 테마로 장수발효 체험마을을 조성했다.

영주시와 대한불교조계종 희방사는 지난 7월 장수발효 체험마을 관리 위·수탁 계약을 맺고 3개월간의 시범운영을 진행했다. 3개월 동안 지역주민을 비롯해 항저우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단, 인근 기업체, 주민 등 530여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며 성공적인 시작을 알렸다.

장수발효 체험마을은 발효음식에 대한 교육과 체험, 숙박까지 한 곳에서 모두 가능한 복합 관광시설이며 숙박동 및 사무실(665㎡), 체험동(385㎡), 교육동(529㎡), 주차장(70면)으로 구성돼 있다. 시는 향후 부석사·소수서원, 남부에 조성될 수변 레저관광 벨트와 연계한 관광 거점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박남서 시장은 “장수발효 체험마을 개장을 계기로 영주의 우수한 관광자원을 연계한 체류형 관광이 활성화돼 ‘신명나는 관광도시, 영주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동친화도시 영주, 신나고 씽씽노는 ‘신씽 놀이터’ 준공

영주시는 15일 풍기읍 성내공원에서 박남서 시장, 심재연 시의회 의장, 아동센터·어린이집 관계자, 지역주민 등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신씽놀이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준공한 신씽 놀이터는 영주시가 ‘2022년 경상북도 어린이놀이터 공모사업’에 선정돼 세이브더칠드런 동부지역본부와 함께 총사업비 10억 2000여 만원을 투입해 성내리 203-1번지 일대에 1870㎡ 규모로 조성했다.

놀이터는 트램폴린, 미끄럼틀, 회전무대, 유아놀이터, 네트놀이, 6인용 그네 등 다양한 놀이공간과 음수대, 체력단련기구, 벤치, 파고라 등의 편의시설을 갖춰 어린이와 함께 온 보호자, 시민을 위한 쉴 곳도 함께 마련했다.

신씽 놀이터는 설계부터 지역주민들과 어린이들의 의견을 반영해 기존 놀이터의 정형화된 틀을 깨고, 어린이의 창의력 증진 및 모험심과 호기심을 높여주는 아동 친화 놀이공간이자 풍기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놀이터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놀이시설은 유아와 초등학생만 이용이 가능하며 벤치, 파고라 및 쉼터 등 편의시설은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