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노조, 2차 총파업 예고…이번엔 ‘무기한’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11.15 10: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이달 22일 돌입 예고…인력 감축안 철회 압박
“모두의 안전 위한 교섭해야…시·공사 입장 변화 진전 기대”
지난 10일 서울 지하철 월드컵경기장역 앞 광장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 노조 총파업 2일차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0일 서울 지하철 월드컵경기장역 앞 광장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 노조 총파업 2일차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사측의 인력 감축안에 반발하며 오는 22일 2차 총파업을 예고했다.

15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파업 계획을 밝혔다. 지난 9~10일 만 하루 반 동안 경고 파업을 한 데 이어 무기한 파업을 예고한 것이다.

이날 노조는 정년퇴직 인력에 따른 현장 안전 공백을 우려하며 신규 채용을 촉구했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공사 단체협약은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결원을 충원하도록 신규 채용하도록 하고 있다”며 “서울시와 공사는 법과 단체협약을 위반하는 것임을 알면서도 이행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조와 달리 사측은 대규모 적자로 인해 인력 감축이 불가피 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오는 2026년까지 2212명을 감축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지난 8일 열렸던 노조와의 최종 교섭에서 올해 하반기 660명을 신규 채용하는 안을 제시했다. 당초 예정됐던 올해 하반기 신규 채용 규모는 388명이었다.

하지만 노조는 2인1조 보장 인력(232명), 수탁업무 인력(360명), 정년퇴직 인력(276명) 등 총 868명을 더 뽑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차량관리소 업무 자회사 위탁 등 안전 업무의 외주화를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공사는 정년 퇴직 인원 발생에 따른 업무 공백은 단계적 업무 재설계 등을 통해 정원을 조정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제시한 660명 신규채용안에 정년퇴직으로 발생하는 결원 대책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명 위원장은 “공사가 진정성 있게 대책을 내놓으라고 절실한 심정으로 이틀간 경고 파업을 했지만 여전히 대안이나 대책은 찾아볼 수 없다”며 “서울시와 사측이 대화와 협상보다 대결과 제압을 선택한다면 부득이 11월22일부터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언제든지 모두의 안전을 위해 교섭할 준비가 돼 있다”며 “서울시와 공사의 진지한 입장 변화를 거듭 촉구하며 의미 있는 진전을 기대한다”고 협상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2차 파업이 이어질 경우 공사 3개 노조 중 가장 많은 조합원이 있는 민주노총 서울교통공사노조만 참여할 전망이다.

사측과의 교섭에 함께 참여했던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지난 경고파업 불참에 이어 2차 파업에도 참여하지 않을 방침이다. 제3노조인 올바른노조는 교섭과 단체행동권이 없어 파업에 참여할 수 없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