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었음’ 청년 41만 명 육박…취업 돕기 위해 1조 투입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11.15 14: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경제활동 청년층 노동시장 유입 촉진 방안 발표
일경험 7.3만 개 제공…니트족 특화 프로그램 도입
정부는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청년층 노동시장 유입 촉진방안'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올해 일자리를 찾지 않고 그냥 쉬는 청년들이 4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정부가 이들의 노동시장 유입을 위해 1조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청년층 노동시장 유입 촉진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에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 경험 7만4000개 제공, '니트족' 특화 일자리 신규 도입 등의 내용이 담겼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부 청년들의 경우 여전히 원하는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노동시장 밖에 머물고 있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재학-재직-구직' 단계별로 조기 지원과 사전 대응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쉬었음 청년 실태조사 주요 결과'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청년 '쉬었음' 인구는 월 평균 41만4000명으로 전체 청년 인구의 4.9% 수준이다. '쉬었음' 청년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원하는 일자리를 찾기 어려워서'(32.5%), '다음 일 준비를 위해'(23.9%) 쉰 비중이 높았다.

허수진 기재부 청년정책과장은 "쉬었음 기간이 길어지면 고용가능성이나 고용의 질이 떨어질 수 있고 잠재성장률도 저하될 수 있다"며 "모든 쉬었음이 부정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특성에 맞는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그냥 쉬는 청년들이 구직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지자체와 함께 '청년성장프로젝트(가칭)'를 도입해 운영하고, 이들에게 각종 모임 활동이나 심리상담 등을 제공한다. 쉬었음 청년을 위한 청년도전지원사업도 기존 단기(5주)와 장기(5개월) 과정 프로그램뿐 아니라 3개월 중기 프로그램을 신설, 지원 대상도 9000명으로 확대한다. 빈일자리 청년취업지원금을 신설해 2만4000명을 지원하고,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을 확대해 12만 명에게 혜택을 나눠준다.

취약청년 특성을 고려한 지원도 강화한다. 고립은둔청년을 위한 사회관계 형성과 공동생활 등 사례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신설해 운영하고, 돌봄부담이 큰 가족돌봄청년에게는 자기돌봄비 월 200만원과 일상돌봄서비스 월 70만원을 지원한다. 자립준비청년에게는 자립수당을 월 4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늘리고, 전담인력 등도 확대한다. 장애나 질병이 있는 청년, 학교밖청소년을 위한 특성을 고려한 취업 지원도 마련한다. 

청년도전지원사업 참여 청년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 직업훈련을 수강하면 훈련비를 더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사회로부터 고립돼 은둔하는 '니트 청년을' 위한 특화형 일경험 프로그램을 6000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1663억원을 들여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경험 기회를 민간과 공공으로 확대한다. 기업탐방형(1만5000명), 프로젝트형(6000명), 인턴형(1만9000명) 등 양질의 청년 일경험을 확대한다. 중앙부처(5000명)와 공공기관(2만1000명) 청년인턴 규모도 늘리는 등 총 7만4000명에게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일 경험 정보는 물론 일자리를 연계하는 '일 경험 통합 플랫폼'도 운영한다.

학교를 졸업한 청년들이 쉬었음 과정을 겪지 않고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재학생을 위한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본격 도입한다. 내년에 389억원을 투입해 올해 12개 대학에서 시범 운영한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내년에는 50개 교로 확대한다. 고용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직업계고와 일반계고 비진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지도·취업지원 서비스를 신설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