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24시]경기도, 청년면접수당 3차 모집 시작…최대 50만원 지원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1.15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겨울철 대비 7개 철도건설 현장 종합점검 실시
경기도, 천체관측 프로그램 '별 볼 일 있는 화전 노을여행' 개최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은 15일부터 12월15일 자정까지 2023년 청년면접수당 3차 모집을 진행한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 청년면접수당은 청년들의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경기도 청년에게 면접 활동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3년 1월1일 이후 면접에 참여했고,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18세 이상 39세 이하인 청년(1983년 1월 2일생 ~ 2005년 12월 31일생)은 취업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잡아바 어플라이에서 온라인 신청할 수 있으며, 주 30시간 미만의 단기 일자리, 경기도 외 사업장(해외기업 포함) 면접의 경우도 신청 가능하다. 다만 경기도 청년면접수당과 유사 사업인 실업급여, 경기여성취업지원금, 청년구직자 교통비 지원사업 등에 참여한 사람은 신청할 수 없다.

제출 서류 검증을 거쳐 선정된 청년에게는 경기지역화폐로 면접 1회당 5만원(최대 10회)의 면접수당을 지급한다.

이인용 경기도 청년기회과장은 "경기도 청년면접수당 사업이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청년 취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 겨울철 대비 7개 철도건설 현장 종합점검 실시

경기도가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6일부터 22일까지 철도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안전관리실태 점검을 한다.

점검 대상은 별내선 3·4·5·6 공사구역, 도봉산-옥정선 1·2·3 공사구역 등 총 7개 철도건설 현장이다. 

점검단은 경기도와 건설사업관리단, 시공사 등 합동점검반으로 구성됐다. 합동점검반에 건설안전 및 품질관리 분야 비상주 기술지원기술인을 포함한 건설사업관리단, 시공사 관계자 등이 모두 참여해 타 현장을 교차 점검한다.

점검반은 강설, 강풍, 한파 등으로 인한 가설구조물의 안전과 비상시 임시전력 사용 상태, 화재‧질식 등 현장 취약시설과 콘크리트 등 동절기 습식공사 품질확보 대책 등을 집중적으로 지도‧점검할 방침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즉시 시정조치하고 중장기 검토 사항은 안전관리 계획서를 제출받아 조치 시까지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할 예정이다.

경기도 고붕로 철도건설과장은 "철도건설 현장은 지하 터널공사 시 가설구조물 안전, 화재‧질식 등에 의한 노동자 안전사고 예방과 기온 급강하에 따른 터널 내 콘크리트 품질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합동점검을 통해 안전사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해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천체관측 프로그램 '별 볼 일 있는 화전 노을여행' 개최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15일과 18일 고양시 화전동 복지회관 내 작은도서관과 옥상에서 '별 볼 일 있는 화전 노을여행'을 개최한다.

ⓒ경기도 제공

'2023년 경기도 역사문화생태 관광융합콘텐츠 개발'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번 행사는 화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과 한국항공대학교가 함께 기획했다. 

행사는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한 천체관측 체험 프로그램을 '노을 속 해님 관측'과 '가을밤 행성관측'으로 각각 오후 4시, 오후 6시에 2시간씩 진행된다.

진행을 맡은 한국항공대 천체동아리는 △천체 이론교육 △태양계 레이스 보드게임 △태양계 키링만들기 △해님관측 △행성 및 성단관측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자체 제작한 태양계 레이스 보드게임을 선보인다.

화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화전역 인근 화랑로 일대의 상가와 연합해 참가자들에게 '화전사랑상품권'을 배부해 '미래로 페스티벌 화전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최용훈 경기도 관광산업과장은 "지난 미래직업페스티벌에 이어 '별 볼 일 있는 화전 노을여행'을 통해 주민들과 학생들이 상생협력해 다양한 관광상품을 발굴하고, 교육관광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