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출도 힘든데 운동까지?…안전한 ‘한파 운동’ 요령 3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1.18 08: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 강도 높을수록 얇은 옷 여러 벌 겹쳐 입어야
운동 전 웜업(Warm up) 과정 중요
ⓒ픽사베이
ⓒ픽사베이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여러 사람들이 서둘러 동계 준비에 나섰다. 옷장 안쪽에 넣어뒀던 동계용 외투를 꺼내고, 낡고 헤진 내의를 재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미뤄뒀던 실내 난방기구 구입을 단행하는 이들도 있다.

이제 막 다이어트를 시작한 이들의 고민은 더욱 깊다. 한파에 가까운 추위에 맞서 운동을 강행할 자신이 없어서다. 추운 날 야외운동을 할 때 도움이 되는 건강 관리 요령들을 알아본다.

▲ 운동 복장

먼저 걷기 등과 같은 저강도 운동을 할 경우, 복장은 최대한 따듯하게 입는 게 좋다. 운동을 통한 체온 상승 효과가 제한적인 만큼, 장시간 운동에 따른 저체온증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반면 장거리 달리기 등 고강도 운동을 계획 중이라면, 두꺼운 외투보단 통기성 좋은 스포츠 의류를 여러 벌 겹쳐 입는 게 좋다. 신체 가동성 및 적정 체온 유지를 위함이다.

다만 귀마개, 장갑 등은 운동 강도와 무관하게 챙겨야 한다. 심부에 비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귀, 손가락 등의 보온을 위해서다.

▲ 준비운동

동계는 운동 전 체온을 끌어올리는 웜업(Warm up) 과정이 가장 중요해지는 시기다. 추위로 굳어진 근육 및 관절로 운동을 강행하다 부상을 입는 경우가 허다해서다. 스트레칭으로 굳은 관절과 인대를 풀어주고, 제자리 뛰기 등의 동작으로 체온을 올리는데 집중해야 한다.

▲ 물 마시기

동계 야외운동 중에도 물은 마셔야 한다. 차갑고 건조한 바깥바람 때문에 목 안쪽이 말라 결과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어서다. 의사들이 감기 등 호흡기 질환 환자들에게 ‘물을 자주 마시라’고 조언하는 것과 같은 이유다.

다만 야외운동 중 차가운 물을 다량 섭취할 경우 체온 급감이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추운 날 운동할 땐 따듯한 물을 마시거나, 입과 목을 적실 정도로만 마시는 게 좋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