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출제위원장 “킬러문항 배제…공교육 만으로 변별력 확보”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11.16 11: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문성 수능 출제위원장 “EBS연계율, 영역별 50% 되도록 감수”
“9월 모평의 출제 기조 유지…선택과목 간 유불리 가능성 최소화”
1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정문성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기본 방향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정문성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기본 방향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수능 출제위원장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을 배제하면서도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밝혔다.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에서 정문성 2024 수능 출제위원장은 “교육부의 사교육 경감 대책에 따라 소위 ‘킬러문항’을 배제했다”며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만으로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 문항을 고르게 출제했다”고 말했다.

정 출제위원장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하고자 했으며, 핵심적·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해 고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학 교육에 필요한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하며 분석하고 탐구하는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국어 영역에 대해서는 “선택과목 유불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으며, 수학 영역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어려운 내용을 피하고 선택과목 유불리를 최소화하도록 출제했다”고 말했다.

영어 영역에 대해서는 “교육과정 내 어휘 수준에서 독해·의사 소통 능력을 평가하도록 출제했다”고 말했고, 탐구영역에 대해서는 “선택과목 간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하도록 출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EBS연계율을 두고는 “영역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가 되도록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했다”며 “연계 교재의 지문과 주제 소재 요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하는 간접 연계 방식으로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9월 모의평가가 출제 기조의 중심이 됐고 9월 모평의 출제 기조를 유지하려고 애썼다”며 “N수생 등 9월 모평에서 수험생들의 특성을 분석하려고 노력했다”고 전했다.

올해 처음 운영된 수능출제점검위원회에 대해서는 “문항을 점검단에 넘긴 뒤 킬러문항 요소가 있다는 의견을 받으면 수정·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며 “점검단에서 킬러문항이 없다는 확인을 받은 다음 출제를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