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행정망 마비’ 혼란 송구…서류 미발급 불이익 없도록”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1.18 13: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금 납부 관련 기관, 납부 계약 시스템 정상화 이후로 연장”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전날 국가정보시스템 서비스 장애로 공공기관의 대국민 민원 서비스가 중단된 사태와 관련해 시·도 새올 행정시스템 장애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전날 국가정보시스템 서비스 장애로 공공기관의 대국민 민원 서비스가 중단된 사태와 관련해 시·도 새올 행정시스템 장애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행정 전산망 마비 사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는 “많은 국민들께서 불편과 혼란을 겪으신데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사과했다.

한 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부 행정망 복구 관련 관계부처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관련 민간 전문가와 함께 총력 복구작업을 진행 중이다. 조속히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관련 공공기관들에 이번 사태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그는 “시·군·구는 시스템 정상화까지 수기 민원 접수 체계를 지속 운영하고, 관련 공무원의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해달라”면서 “행정 서류 미발급으로 불이익이 나지 않게 하고, 국세청·관세청·행정안전부 등 세금 납부 관련 기관은 납부 계약을 시스템 정상화 이후로 연장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행정안전부는 만 하루 이상 마비됐던 정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 ‘정부24’를 임시 재개한 상태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10시쯤부턴 주민등록등본 등 일부 민원서류를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다만 아직 이번 사태의 주 원인이던 ‘시·도 관련 새올행정시스템’ 관련 장애는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고기동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구성, 관계 공무원 및 민간업체 인력 100여 명을 동원해 시스템 정상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또한 전날 정부는 확정일자 등 접수 즉시 처리해야 하는 민원을 수기로 접수하고, 일자를 17일 자로 소급해 처리하는 등 민원인 불편 최소화를 위한 대책도 내놨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