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이종성, 장애인단체 의원실 점거에 “테러 목적…민·형사 책임 물을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1.22 14: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체, 李 사무실서 18시간 농성 벌여…“장애인복지법 개정 반대”
22일 장애인복지법 관련 면담을 위해 국회 이종성 의원실을 찾았던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소속 장애인들이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장애인복지법 관련 면담을 위해 국회 이종성 의원실을 찾았던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소속 장애인들이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소속의 한 장애인단체가 장애인복지법 개정에 반대하며 이 법안을 발의한 이종성 국민의힘 의원 사무실에서 점거 농성을 벌였다.

22일 이 의원실에 따르면,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소속 활동가 10여 명이 전날 오후 4시경 국회 의원회관 내 의원실에 진입, 농성을 벌이다 국회 방호과 직원들이 출동하자 이날 오전 10시경 자진 철수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의원 집무실에 난입해 곳곳에 전단을 도배하듯 붙이고, 서랍과 가방을 뒤지며 개인 컴퓨터를 열어보는 등 불법적 행위를 자행했다”며 “애초부터 면담이 아닌 테러를 목적으로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야 의원 대다수가 자립생활센터를 장애인복지시설로 규정하는 법안 내용에 동의하고 있고, 정부 차원에서도 정책적 필요성을 인정했다”며 “이번 사태에 민형사적 책임은 물론 사회적 책임까지 철저히 감수하도록 모든 조치를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제2소위원회에서 의결된 장애인복지법 개정안에 장애인 당사자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센터 운영에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며 이 의원과 면담을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이 올해 1월 대표발의한 해당 법안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해 현재 법사위 심사가 진행 중이다.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도 ‘장애인복지시설’에 포함해 회계 및 감사 등의 관리·감독을 강화한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이 의원은 “이제 더 이상 장애 운동이 전장연과 같은 반사회적 극렬단체의 전유물이 아니다”라며 “대중의 이해와 지지를 바탕으로 진정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사회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대다수 장애인들의 노력에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한편 이 의원은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사무총장 출신인 장애인으로, 21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