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의대 증원 더 지체 못해…내년 1월까지 확정해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1.23 17: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는 양산 아닌 양성돼야…정부, 차질 없이 증원 준비해 달라”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 필수의료 혁신 TF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 필수의료 혁신 TF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의과대학 증원 규모 결정을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다며 정원을 확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지역 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TF)’ 첫 회의에서 “국민 생명을 다루는 의사는 양성돼야 하지, 양산돼선 안 된다는 점을 각별히 고려해 의대 정원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의대 입학정원 수요 조사 결과를 언급, “전국 40개 의대가 2025학년도에 희망한 신입생 증원 규모는 최소 2151명에서 최대 2847명에 달했다”며 “의대 입학정원을 늘려달라는 현장 목소리는 국민 여론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의사를 배출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약 10년이라며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입시 일정을 고려하면 내년 1월까지는 정원 규모를 확정해야 하는 만큼 정부는 적정 증원 규모를 차질 없이 결정하도록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 정책위의장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대한의사협회를 향해서도 “국민 고통과 불편을 외면 말고 지역 필수 의료 살리기에 함께 머리를 맞대주길 간곡히 요청드린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수도권으로 와 원정 진료를 받는 환자가 70만명에 달했다. ‘응급실 뺑뺑이’ ‘소아과 오픈런’ ‘원정 출산’ ‘서울 안 가면 병 못 고친다’는 얘기가 더는 나오지 않게 해야 하지 않겠나”라며 “필수 의료 현장에 계신 의료인들을 위한 수가 인상과 근무 여건 개선 등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TF 위원들은 복지부로부터 지역 및 필수 의료 혁신 추진 방향을 보고 받고, 정책 패키지에 반영할 사항 등에 대해 질의와 토론을 진행했다.

유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의대 정원 규모에 대한 결정 시점에 대해 “구체적 윤곽은 아직”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