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정찰위성 보유, 양보할 수 없는 정당방위권 행사”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1.24 10: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격려 방문…딸 주애 동행
북한 정부는 지난 23일 저녁 목란관에서 정찰위성 '만리경-1호' 발사 성공을 기념해 연회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 정부는 지난 23일 저녁 목란관에서 정찰위성 만리경-1호 발사 성공을 기념해 연회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 발사 성공과 관련, “추호도 양보할 수 없고 순간도 멈출 수 없는 정당방위권의 당당한 행사”라고 말했다.

24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을 방문해 만리경-1호 운반 로켓 ‘천리마- 1형’ 발사를 성공 시킨 과학자·기술자 등을 격려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신형 운반 로켓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도래한 우주강국의 새 시대를 예고하며 솟구쳐올랐다”며 “적대 세력들의 군사적 기도와 준동을 상시 장악하는 정찰위성을 우주의 감시병으로, 위력한 조준경으로 배치한 경이적인 사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찰위성 발사의 성공으로 우리 공화국의 전쟁억제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했다”며 “더욱 분발하여 우리 당이 제시한 항공우주정찰능력조성의 당면 목표와 전망 목표를 향해 총매진해나가자”고 독려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목표’는 정찰위성 추가발사를 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지난 21일 밤 정찰위성 발사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22일 새벽 전하면서 “앞으로 빠른 기간 안에 수개의 정찰위성을 추가 발사하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같은날 저녁 평양에 있는 국빈용 고급 연회장 목란장에서 열린 경축 연회에 딸 주애, 부인 리설주와 함께 참석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존경하는 자제분과 여사와 함께” 연회장에 등장했다고 전했다.

김덕훈 내각총리는 축하연설에서 “성공적으로 쏴 올린 정찰위성 ‘만리경-1’호로 하여 공화국무력의 군사활동 행정에는 전혀 새로운 국면이 열리고 전지구권 타격능력을 보유한 우리 군의 위력이 명실공히 세계 최강급으로 장성강화”된 점을 언급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1일 밤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형에 실어 3차 발사했다. 지난 5월과 8월에 이뤄진 1·2차 발사와 달리 이번엔 지구 궤도 안착에 성공했다.

한·미는 만리경 1호가 정상적으로 궤도에 진입했다고 판단, 지상 기지국과 교신 여부 등을 토대로 정상 작동하고 있는지를 추가 분석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