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물가관계차관회의서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강조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11.24 11: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추·애호박·오이 할인지원품목 신규 지정
천일염 판매한도 완화…소포장 제품도 방출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24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3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24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3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정부가 가격을 올리는 대신 용량을 줄이거나 원재료를 바꾸는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방안 마련에 속도를 낸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4일 한국 수출입은행에서 제3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차관은 국세청과 식약처, 농식품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최근 물가 현안을 논의하고 정부 정책 추진 공유했다.

김 차관은 이날 '슈링크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업계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 이달까지 유형을 파악하라고 요청했다. 또한 대상품목 및 정보제공 방식 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주 현장점검 등에서 가격 상승 우려가 제기된 상추와 애호박, 오이를 할인지원 품목으로 신규 지정해 가격 안정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오는 30일부터 정식 출범 예정인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의 성공적인 안착과 국회 계류 중인 농산물온라인도매거래법안의 통과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일염의 경우 비축 물량 판매 추이를 고려해 점포당 일일 판매한도(100개)를 완화한다. 내달부터는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5㎏ 단위 소포장 제품도 추가 방출한다.

정부는 국제유가의 하락 영향이 시차를 두고 나타나면서 석유류 가격이 6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기온 하강으로 일부 채소류 가격은 불안 요인이 있으나, 배추·무 등 주요 농산물 가격은 전반적인 하락세가 유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재부는 "물가 개선 조짐이 확산할 수 있도록 품목별 가격·수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현장·업계의 애로 요인들을 신속히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