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 떨어지는 중년…어떤 운동이 효과적일까?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1.28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와 수영, 무릎 부담 적은 고강도 운동
장비 구입 부담스럽다면 ‘달리기’
ⓒ픽사베이
ⓒ픽사베이

중년은 체력 관련 우려가 고개를 드는 시기다. 청년기 때와 달리 체력이 떨어졌다고 실감하는 순간들이 잦아져서다. 젊은 땐 거뜬하던 건물 계단이나 언덕에서 헉헉거리거나 1~2시간만 잠이 부족해도 하루종일 피로감이 가시지 않기도 한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고강도 운동부터 시작하기에도 망설여진다. 섣불리 고강도 운동을 시작했다가 무릎 등에 부상을 입는 지인들을 한두 번쯤 본 경험이 있을 나이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산책과 같은 저강도 운동만 하기엔 아직 너무 젊은 나이이기도 하다. 중년의 체력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키워주는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

▲ 자전거

심폐지구력과 하체 근력을 함께 키울 수 있는 운동이다. 체중의 상당 부분을 안장이 받쳐주므로 무릎 부상 위험도 낮은 편이다. 고강도로 탈 경우 헬스장에 키운것에 뒤지지 않는 하체 근육을 가질 수 있다.

단, 자전거는 다른 운동과 달리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은 편이라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자전거에 타기 전 헬맷, 전조등, 무릎 보호대 등 안전 장구를 제대로 착용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수영

관절 등 부상 위험은 매우 적으면서 운동 강도는 높은 운동이다. 영법을 바꿔 구사할 경우 사실상 전신의 근육을 자극 및 발달시킬 수 있다. 중년은 물론 노인들의 체력 관리 목적으로 가장 많이 추천되는 운동인 이유다.

▲ 달리기

체력 단련의 대명사로 통하는 운동이다. 심폐지구력과 근지구력은 물론 몸통의 코어 근육까지 키울 수 있다. 초보자도 별다른 장비 없이 곧장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점 또한 큰 장점으로 통한다. 달리기는 힘들다는 편견과 달리, 속도만 조절하면 초보자도 3km 정도는 며칠내로 달릴 수 있게 된다.

단, 달리기는 자전거나 수영에 비해선 무릎 부상 위험이 높은 편에 속한다. 때문에 과체중인 사람은 먼저 걷기나 근력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고 달리는 게 보다 안전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